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12년 만에 '월드컵 16강'…손흥민·황희찬이 쏜 '도하의 기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전형주 기자]
머니투데이

(알라이얀 로이터=뉴스1) 정윤미 기자 = 2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월드컵 조별리그 H조 최종전에서 포르투갈을 상대로 황희찬 선수가 손흥민 선수의 날카로운 패스를 받아 추가골을 만들면서 2대 1 승리를 거뒀다. 2022.12.02 ⓒ 로이터=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희찬(울버햄프턴)과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도하의 기적'을 썼다. 원정 두 번째 월드컵 16강 진출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국가대표팀은 2일(현지 시간) 오후 6시 포르투갈과 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을 2 대 1로 승리했다.

대표팀은 포르투갈에 433으로 맞서고 있다. 최전방엔 손흥민(토트넘), 조규성(전북 현대), 이재성(마인츠)가, 중원엔 이강인(마요르카), 이재성(마인츠), 정우영(알사드)가 배치됐다.

포백은 왼쪽부터 김진수(전북), 김영권(울산), 권경원(감바 오사카), 김문환(전북)이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알샤밥)가 꼈다.

대표팀은 전반 초반부터 라인을 올리고 포르투갈을 거칠게 압박했다. 다만 전반 5분 디오구 달로(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롱패스를 히카르두 오르타(브라가)가 정확하게 골로 만들면서 리드를 허용했다.

머니투데이

(알라이얀(카타르)=뉴스1) 이동해 기자 = 2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의 경기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이 2:1로 경기를 승리한 뒤 가나와 우루과이 경기 결과에 16강 진출이 확정, 기뻐하고 있다. 2022.12.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팀은 실점에도 포르투갈을 다시 압박했다. 실점 20분 만인 전반 25분 이강인의 코너킥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무소속)가 머리를 갖다 댄 게 김영권한테 이어졌다. 김영권은 침착하게 공을 밀어넣어 득점에 성공했다.

여기에 후반 46분 역습 한 번으로 페널티 박스까지 치고 올라간 손흥민의 패스를 받은 황희찬이 결승골을 터뜨리며 승리에 쐐기를 박았다.

같은 시간 열린 우루과이와 가나의 경기에서는 우루과이가 2 대 0으로 승리해 승점이 동률이 됐지만, 한국이 다득점(한국 4골, 우루과이 2골)으로 조 2위를 기록, 16강에 진출했다.

황희찬은 월드컵을 앞두고 햄스트링 부상으로 1·2차전에 출전하지 못했다. 다만 3경기 만에 포르투갈전에 후반전 교체 투입돼 한국의 12년 만의 16강 진출을 이끌었다.

전형주 기자 jhj@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