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사행성 확인 권한은 경찰에 넘겼다. 현재는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도박 범죄를 판단·관리하지만, 사전 검열이나 전수 조사 식 규제로 계속 발전하면서 도박도 못 막고 산업진흥만 방해하는 실정이다. 경찰이 사행성 확인을 하면 진흥과 처벌 대상 게임이 명확해진다는 게 하태경 의원실의 설명이다.
게임법 내 사행성 검증 규제도 행정 인력이 부족한 중소 제작사의 게임 창작 환경이 크게 개선될 수 있도록 대폭 완화된다.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방안 토론회' 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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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웹보드 게임(화투, 포커 등)은 '사행행위모사게임'으로 정의하고, 불법 도박장으로 꼼수 운영 중인 성인 PC 방을 관리 대상에 포함하는 한편 각종 규제 완화 대상에서 제외해 관리 감독의 실효성을 높였다 .
또 최근 가상·증강현실 게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게임내용에 따라 이용자의 안전 환경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신종 게임 기기를 게임법상 관리 대상에 포함해 안전한 게임 이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했다.
개정안에는 장애인의 게임접근성에 관한 다양한 지원도 포함했다. 정부가 신체적·정신적 장애 등의 이유로 게임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등의 게임접근성 향상을 위해 기본계획을 세우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의무화했다 .
비판 여론이 거센 확률형 아이템도 관련 조항도 다시 손봤다. 아이템이라는 용어가 특정한 단위를 의미해서 인챈트 등 다양한 경우를 포함하지 못한다는 비판에 따라 '확률형 게임내용' 으로 바꾸고, 게임이용자가 확률형 게임내용을 감시하는 구조를 합리적 수준으로 조정해 게임이용자 권익 보호를 한층 강화했다.
하태경 의원은 "게임은 단순한 취미·여가 활동을 넘어서 직업·사회관계 등 삶의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장했다"며 "국민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게임이용자 보호와 게임산업의 진흥을 위한 국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지난 1년 간 약 50여 편의 논문을 분석해 개정안 초안을 닦았고 전문가와 기관 및 이해 관계자 등과 수십 차례 회의를 통해 내용을 자세히 다듬었다"며 "콘텐츠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게임 산업의 도약을 위해선 게임법을 싹 뜯어고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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