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스라엘 예루살렘 교회서 총기난사로 7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용의자는 경찰에 사살

이-팔 긴장 고조 와중 발생

바이든 "끔찍한 테러 공격 규탄"

이스라엘 동예루살렘에 있는 유대교 회당에서 괴한이 총기를 난사해 최소 7명이 목숨을 잃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사건의 배후를 자처하는 듯한 성명을 내놓은 가운데 국제사회에선 이스라엘에 대한 연대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이하 현지 시간) 이스라엘 경찰에 따르면 이날 저녁 동예루살렘 북부 네베 야코브에 있는 유대교 회당에서 무장 괴한이 신자들을 향해 권총을 난사했다. 피해자들은 안식일 기도를 위해 회당을 찾았다 봉변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까지 최소 7명이 목숨을 잃었고 3명이 부상한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 중 70대 여성과 20대 남성은 위중한 상태로 알려졌다.

동예루살렘 거주자로 알려진 괴한은 차량을 이용해 현장에 도착한 뒤 총기를 난사하고, 다시 차량을 몰고 팔레스타인 방향으로 달아났다. 600m가량을 이동한 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들과 마주친 그는 다시 총격을 가하다가 경찰관이 쏜 총탄을 맞고 숨졌다.

경찰의 초동 조사 결과 괴한은 외부에서 예배가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회당에서 빠져나오는 신자들을 향해 총을 쐈다. 코비 샤브타이 이스라엘 경찰청장은 "이번 사건은 많은 희생자를 낸 심각하고 복잡한 테러"라며 "공범의 존재를 배제하지 않은 채 주변을 수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발생했다. 앞서 전날 이스라엘군은 요르단강 서안 북부에 있는 제닌의 난민촌 수색중 무장세력과 총격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세력과 주민 10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 무력 충돌 과정에서 발생한 사망자 수는 최근 몇 년간의 무력 충돌 중 가장 큰 규모다.

현지 매체 일간 하레츠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이날 사건의 배후를 자처하는 듯한 성명을 내놨다. 하마스 예루살렘 지부 대변인인 모하메드 하마다는 “오늘 공격은 알아크사 사원에 대한 공격과 9명의 팔레스타인 희생자를 낸 이스라엘군의 요르단강 서안 제닌 수색 작전에 대한 자연스러운 보복”이라며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그들의 순교를 잊지 않을 것이며 시기와 장소가 적당하다면 복수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국제사회는 이번 총기 난사를 일제히 비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해 ‘끔찍한 테러 공격’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혐오스러운 공격'이라고 비난했고, 프랑스와 영국도 이스라엘이 '끔찍한 공격'을 받았다며 연대를 표명했다.

정다은 기자 downr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