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한 가족] 로봇 수술부터 척추변형 치료까지, 글로벌 병원으로 도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병원 탐방 서울부민병원





최첨단 진료 구현 인프라 갖추고

철저한 환자 중심 치료 프로세스

고난도 척추 전문가가 최상 치료

중앙일보

서울부민병원 척추변형센터 김용정 진료원장(왼쪽)과 최진 센터장이 척추측만증으로 휘어진 척추의 상태를 보면서 치료법을 논의하고 있다. 김동하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 뼈는 전문적인 치료가 특히 중요한 분야다. 사람마다 척추·무릎·어깨·고관절(엉덩이) 등 각 뼈마다 형태·크기·특징이 다르다. 같은 부위라도 개별적으로 접근해야 통증이 남지 않고 온전하게 운동성을 회복할 수 있다. 서울부민병원은 한국에서 근골격계 치료 전문성이 높은 의료기관으로 손꼽힌다. 환자 최우선을 가치로 한 치료 원칙으로 빠른 일상 복귀를 추구한다.

서울부민병원은 근골격계 분야 의료 혁신을 주도한다. 무릎·어깨·허리·고관절·족부·소아정형외과 등 진료 분야를 나눠 정형외과 세부 전문성을 강화하고, 근골격계 다학제 진료도 도입했다. 로봇 수술, 척추 내시경 등 최소침습적 치료도 임상 현장에 발 빠르게 적용한다. 근골격계 분야 초고난도 치료인 척추 변형도 놓치지 않는다. 뼈에 관한 모든 질환의 개인별 최적화한 치료가 가능하다. 서울부민병원 하용찬 진료부원장은 “정형외과 세부 전문성으로 한국의 근골격계 치료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글로벌 관절·척추 병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신 3D 엑스레이로 뼈 정밀 상태 진단



서울부민병원의 근골격계 치료 전문성이 높은 데는 이유가 있다. 첫째는 차별화한 치료 프로세스다. 서울부민병원의 치료 프로토콜은 철저히 환자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핵심은 빠른 회복이다. 뼈를 다루는 정형외과 치료는 수술 후 통증 없이 온전하게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할 때부터 통증을 줄이는 처치를 하고 수혈을 최소화하면서 감염 관리에 철저하도록 훈련한다. 수술 직후 몸을 움직이기 어렵다면 재활치료사가 일일이 병실로 찾아가 재활을 돕는다. 이는 혁신적 성과의 기반이 됐다. 전 세계적으로 정형외과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미국 정형외과 수술 전문 병원인 HSS(Hospital for Special Surgery)와도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맺고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진료 체계를 표준화했다. 하용찬 진료부원장은 “환자를 중심으로 한 조기 회복·재활 치료 프로토콜로 예후가 개선된 것을 체감한다”고 말했다.

둘째로 근골격계 첨단 진료를 구현하는 인프라다. 서울부민병원은 대학병원에도 없는 최신의 진단·재활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단 한 번의 촬영으로 정면·측면의 뼈 상태를 3D로 파악할 수 있는 전신 3D 엑스레이(EOS), 최소침습적 치료가 가능한 최신 로봇 수술, 체중 부담을 최대 80%까지 줄여주는 무중력 보행재활 장비 등이 대표적이다. 진단부터 수술·재활까지 첨단 치료가 가능하다.

마지막은 우수한 진료 역량이다. 서울부민병원에는 근골격계의 분야별 세부 전문의가 21명이나 된다. 관절·척추 치료는 물론 척추 변형, 고관절, 스포츠 재활, 소아 정형외과까지 근골격계 모든 분야를 아우른다. 세부 전문성을 토대로 환자 상태에 맞는 특화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미·캐나다서도 척추변형 고치려 찾아와



인공관절 수술 분야에서 대세가 된 로봇 수술도 서울부민병원의 강점이다. 마코 로봇 1대 교육 의사 중 한 명인 궁윤배 로봇수술 센터장, 국산 로봇인 큐비스 개발에 관여한 하용찬 진료부원장 등 로봇 수술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이 무릎은 물론 엉덩이까지 로봇으로 수술한다.

특히 국내에서는 최초로 마코·큐비스 등 제품력을 인정받은 두 종류의 로봇 수술을 모두 운영한다. 똑같은 최신 스마트폰이라도 제조사별로 특장점은 다르다. 다양한 로봇으로 수술 경험을 쌓으면서 최적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정밀한 뼈 절삭, 빠른 회복, 편안한 관절 움직임 등 로봇 수술의 치료 효과를 최대로 누릴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지난해 서울부민병원은 임상 현장에서 사용 중인 인공관절 수술 로봇의 경험담을 공유하는 심포지엄을 진행하기도 했다.

척추 질환 치료도 집중한다. 추간판탈출증, 척추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골절, 골다공증성 골절을 포함해 중증 근골격계 질환인 척추측만증까지 모든 척추 질환의 치료가 가능하다. 비수술적 치료부터 척추 내시경, 고난도 척추 수술까지 맞춤형으로 대응한다.

이 중 휘어진 척추를 두세 동강 내 똑바로 펴서 세우는 척추측만증은 글로벌 톱티어급이다. 세계적 척추 변형 수술의 대가인 김용정 진료원장을 중심으로 척추변형팀을 운영한다. 한 달에 30건(케이스)을 수술할 정도로 독보적이다. 미국·노르웨이·캐나다 등에서도 척추변형을 치료하기 위해 서울부민병원을 찾는다. 척추변형센터 김용정 진료원장은 “고난도 테크닉에 익숙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갖춘 척추 전문가의 협동 수술로 최상의 치료 결과를 추구한다”고 말했다.

권선미 기자 kwon.sunmi@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