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다목적위성 아리랑 6호, 올해 4분기 유럽 발사체로 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태석 "과학영재학교 광주·충북 2곳 설립 논의…이달 과학영재 육성계획 발표"

연합뉴스

국가우주위원회 관련 브리핑 하는 오태석 차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오태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제22회 국가우주위원회 안건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21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발사가 무산된 다목적 실용위성(아리랑위성) 6호가 올해 4분기 중 유럽 아리안스페이스의 베가C 발사체로 발사된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일 세종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브리핑실에서 미디어데이를 열어 이런 계획을 밝혔다.

당초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하반기 아리랑6호와 차세대중형위성 2호를 러시아 발사체에 실어 발사할 예정이었으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사회가 러시아 제재에 들어가면서 발사가 무산됐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지난달 6일 러시아와 계약을 해지했으며, 대체발사체로 국제입찰을 거쳐 베가C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베가C 로켓은 지난해 12월 발사에 실패해 조사가 이뤄지는 중으로, 조사 결과가 나온 이후 구체적 발사 조건 등을 협상하기로 했다.

차세대중형위성 2호도 대체 발사체 국제입찰을 계획중으로 3월 중 입찰에 들어가고,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발사를 추진중이라고 오 차관은 설명했다.

이밖에 오 차관은 이달 중 과학영재 발굴 및 육성 전략을 발표할 예정으로, 현재 과학영재학교를 2곳 추가로 설립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영재학교는 총 8곳으로 과기정통부에는 현재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 한 곳만 존재한다.

오 차관은 "광주 인공지능(AI) 영재학교와 충북 AI바이오 영재학교 설립 타당성 검토를 위한 기획조사비가 10억 원 씩 예산에 반영돼있다"며 "KAIST는 법 자체에 영재학교 설립 근거가 있지만, 광주과학기술원은 별도 입법이 필요해 관련해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 차관은 "영재학교가 과기정통부 부설도 있지만, 교육부도 있는 만큼 다양한 이슈가 있다"며 "제도를 모아 개선하는 안을 담으려 한다"고 말했다.

shj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