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인공위성과 우주탐사

허블의 100배…제임스웹 이을 '차세대 망원경' 10억개 은하가 보인다[우주다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인한 기자] [우주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코너 '우주다방'입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낸시 그레이스 로만 우주 망원경을 통해 '모의 우주' 촬영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 영상=미국항공우주국(NASA)미국항공우주국(NASA)이 2020년대 중반 발사될 차세대 망원경으로 '우주 촬영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우주를 촬영한 이미지 안에는 3300만개 은하와 별 20만개가 포함됐다.

NASA는 8일(현지시각) '낸시 그레이스 로만 우주 망원경'을 통해 관측할 수 있는 결과를 공개했다. 이 망원경은 2020년대 중반 NASA가 발사할 차세대 우주 망원경이다. 우주 망원경 개발에 공헌한 여성 과학자 낸시 그레이스 로만 박사 이름을 땄다.

로만 우주 망원경은 근적외선 파장을 관측하는 우주 망원경으로 허블 우주 망원경과 같은 2.4m 지름의 주경을 지니고 있다. 2억 8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이용해 허블 우주 망원경보다 100배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허블 망원경에 비해 더 넓은 지역도 관측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

붉은색일수록 멀리 있고 흰색일수록 가깝다. 이 시뮬레이션은 현재 망원경으로는 불가능한 방식으로 대규모 심층 조사를 수행하고 통계적으로 우주를 연구하는 낸시 로만 우주 망원경의 성능을 보여준다. / 사진=미국항공우주국(NAS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ASA는 로만 우주 망원경과 칠레에 위치한 베라 루빈 천문대를 활용해 모의 우주 촬영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거대한 우주 속 20평방도(Square Degree) 영역의 우주 공간을 들여다봤다. 보름달의 경우 약 0.5평방도이며, 보름달 크기의 입체각 안에는 대략 수십 개의 은하단을 관측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 3300만개 은하가 포함됐다. 연구진은 로만 우주 망원경을 통한 실제 조사에선 10억개 이상 은하가 포착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진은 이번 시뮬레이션은 과학자들이 최상의 관측 전략을 계획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 마이닝 방법을 시험하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데이터 마이닝은 데이터에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찾아 광맥을 찾아내듯 정보를 발견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NASA는 로만 우주 망원경을 통해 우주의 구조와 진화를 연구할 예정이다. 암흑 물질의 지도를 만들고, 우주가 팽창하는 주요 이론을 분별한다는 계획이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낸시 그레이스 로만 우주 망원경을 통해 '모의 우주' 촬영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 영상=미국항공우주국(NASA)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