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공천제도TF 비이재명계 대거 합류...李 "투명한 시스템이 과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F에 이낙연계, 정세균계 등 대거 합류

이재명 15일 당내 최대 모임과 간담회 가지며 소통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총선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 제1차 회의를 열고 22대 총선 승리를 위한 공정한 공천제도 수립 논의에 들어갔다. 특히 이번 TF 구성엔 친(親)이재명계로 구성된 당 지도부와 달리, 비(非)이재명계 의원들이 대거 합류해 눈길을 끌고 있다.

TF는 당내 계파인 이낙연계와 정세균계를 골고루 등용한 탕평 인사라는 평가를 받는다. TF에서 친이재명계를 최대한 배제하면서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공천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총 11명의 TF 의원 중에서 당 전략기획위원장을 맡은 문진석 의원과 조직사무부총장을 맡은 이해식 의원을 제외한 9명이 비이재명계로 분류된다.

단장인 이개호 의원은 지난 20대 대선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도왔고, 민주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정태호 부단장도 지난 대선 때 이 전 대표를 도왔다. 김영배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 체제 아래서 정무실장을 맡았고, 배재정 전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가 국무총리였을 때 비서실장이었다.

지난 대선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캠프 대변인이었던 조승래 의원과 정 전 총리 캠프에서 일했던 송옥주 의원도 합류했다. 고영인 의원은 지난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하며 이재명 대표의 당선을 우려했던 인물이며 이소영 의원도 지난 전당대회에서 비이재명계 97세대(90년대 학번, 70년대 생) 주자로 나온 강훈식 의원을 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표는 TF 회의 모두 발언에서 "민주주의 정치에 있어서 대표를 선출하는 일은 가장 핵심적인 정치과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중에 민주주의의 한 세력을 대표하는 정당 내에서 공천 시스템이라고 하는 것은 역시 민주주의를 실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민주당 내에서 누구나 수긍하는 합리적인, 그리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갖추는 일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개호 TF 단장은 "총선 승리를 이루기 위해선 공천 기준을 '경쟁력'에 둬야 한다"며 "민주당의 모든 후보들이 동의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당 결집력을 높이고 총선 승리의 주춧돌을 놓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TF 회의를 마친 후 이날 열리는 비이재명계 모임인 '민주당의 길' 토론회에서 의견을 수렴할 생각이 있냐는 물음에 "당내 의견은 때와 장소 가릴 것 없이 많이 들어야 한다"며 비이재명계와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15일에도 민주당 현역 의원 50명이 모인 최대 모임 '더좋은미래'와 비공개 회동을 하며 당 안팎 현안과 당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더좋은미래의 대표인 강훈식 의원은 전날(13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에 거취 문제에 대해 "(그것에) 방점을 두는 것을 옳지 않다"고 말해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흐르진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