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정정 및 반론보도> "[오병상 퍼스펙티브] 가짜뉴스 시대, 진짜뉴스 읽기 5가지 팁" 관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보는 2022년 12월 8일자 인터넷 홈페이지 오피니언 섹션에 "[오병상 퍼스펙티브] 가짜뉴스 시대, 진짜뉴스 읽기 5가지 팁"이라는 제목으로 "더탐사 강진구 기자가 돈벌이를 위해 유튜브 매체에서 활동했다"는 취지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사실확인 결과 더탐사는 신문법상 인터넷신문사로 등록된 신문사로 선정적이고 정파적인 보도로 돈벌이를 하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고, 2019년 열린공감TV를 설립한 적이 없으며, 회사에 정식으로 외부활동 신고를 하고 열린공감TV에 출연한 것으로 밝혀져 이를 바로 잡습니다.

또한, 강진구 기자는 "2020년 정직 1개월 처분을 받을 당시 경향신문은 인터넷기사의 경우 '선 출고 후 보고' 시스템으로 운영돼왔기 때문에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않고 기사를 출고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정직처분과도 무관하다"고 알려왔습니다.

이와 함께 '청담게이트' 취재와 관련해 "제보자인 첼리스트의 남자친구가 지금까지 첼리스트가 거짓말을 했다고 인정한 적이 없으며, 사실관계에 대한 진상 확인을 위해 현재도 취재를 계속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