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이번에는 코로나19 기원법 서명…中 견제 “바이러스 기원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서울신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코로나19 관련 기밀 정보를 공개하는 ‘코로나19 기원법‘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나는 정보기관에 바이러스의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라고 지시했다”며 “새로운 대유행을 더 잘 대처하기 위해서 코로나19 기원의 진상은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미 상·하원은 중국 우한 연구소와 코로나19 바이러스 간 잠재적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모든 관련 정보를 공개토록 한 ‘코로나19 기원법’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2021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 전문가팀의 감염병 기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바이러스가 동물을 매개로 인간에게 전염됐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바이든 대통령은 자국 내 반중 여론을 의식해 “WHO의 결론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독자적인 기원 조사를 지시했다.

코로나19 기원법이 미 여야의 초당적 지지를 받아 거부권을 행사할 명분이 적고, 지난 2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는 등 두 나라가 ‘반미’로 밀착하자 바이든 대통령이 새 ‘중국 때리기’ 카드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