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SKT, 5G 오픈랜 인빌딩 실증망 구축…연동 품질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SK텔레콤 임직원이 실내 실증망을 시험하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22일 분당 사옥 내에 국내 중소기업과 오픈랜 기술 협력을 위한 5G(5세대 이동통신) 오픈랜(개방형 무선 접속망) 인빌딩(실내) 실증망을 구축, 안정적인 서비스 연동 품질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오픈랜은 기지국 등 이동통신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 장비간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통해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가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이 구축한 오픈랜 인빌딩 실증망은 국내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오픈랜 장비의 성능을 실내 사무공간에서 시험해 실제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인빌딩 실증망 첫 번째 실증 사례로 국내 중견 기업인 에치에프알과 클라우드 기반 5G 오픈랜 기지국을 설치, 안정적인 5G 인빌딩 서비스 품질과 성능을 확인했다.

SK텔레콤은 이번 실증에서 전송 속도, 지연 시간 등 네트워크 성능 측정과 실시간 서비스(웨어러블 360° CCTV)를 시연하면서 서비스 품질도 확인했다. 또 5G 오픈랜 기지국은 기존 오픈랜 장비보다 전력 소모를 줄이고 기지국 용량을 개선했고, 장비 크기도 기존 중대형 서버에서 실제 기지국 수준으로 소형화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기존의 실외 오픈랜 필드 실증망에 이어 인빌딩 실증망을 구축하면서 실내외 실증망 구성을 완성했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기술담당은 “실내 환경에서 5G 오픈랜 기지국 실증에 성공하면서 오픈랜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갔다”라며 “오픈랜은 5G 고도화와 다가올 6G(6세대 이동통신) 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로 앞으로도 오픈랜 기술 개발과 국내 생태계 활성화에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진우 기자(jiin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