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민주당 “김용 재판 증언과 검찰 조서 내용 다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짜맞추기 수사”

쿠키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쿠키뉴스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관련 재판에서 검찰이 혐의를 입증하는 데 불리한 진술을 뺀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는 25일 입장문을 통해 검찰이 ‘짜맞추기 수사’를 벌였다고 지적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1일 김 전 부원장 공판에는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유동규씨와 함께 ‘대장동 계획’을 세운 변호사 정민용씨가 증인으로 나왔다.

정씨는 그간 ‘김 부원장이 유씨의 유원홀딩스 사무실에 찾아온 걸 봤다’며 김 전 부원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유씨의 주장을 뒷받침해 왔다.

그러나 정씨는 공판에서 “김 전 부원장이 사무실을 나갈 때 봤느냐”는 질문에 “블라인드에 가려 허리 아래까지 보이는 상황이었다”며 “그 상황에서 (김 전 부원장이) 돈이 든 쇼핑백을 들고 나가는 것은 못 보았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충격적인 사실은 정 씨가 검찰 조사에서 이를 명백히 밝혔는데도 검찰 조서에서 이런 내용이 누락됐다는 것”이라며 “변호인의 거듭된 질문에도 정씨는 ‘검찰에서도 돈이 든 쇼핑백을 가지고 간 것은 못 봤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했다.

대책위는 재판장도 이러한 사실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재판장은 정씨에게 “(검찰 조서상엔) 증인이 저 질문에 대해 김 전 부원장이 돈을 받으러 온다는 것도 이미 알고 있어서 유심히 지켜봤고 사무실 나가는 모습까지 지켜봤다는 게 한 문장 답변으로 되어 있다”며 “그 같은 모습을 본 게 없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정씨는 다시 “블라인드가 쳐져서 상반신을 못 봤다고 (검찰에)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대책위는 “정씨가 검찰에서 했던 진술이 조서에 빠진 채 마치 유동규와 똑같은 주장을 한 것처럼 표기한 이유가 무엇이냐”며 “김 전 부원장 혐의를 입증하는 데 불리하다고 판단해 쓰지 않은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의 조작 수사에 강력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재판 과정에서 드러날 검찰의 엉터리 수사를 국민께 알리고, 권한을 남용한 검찰의 정치보복,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