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건강한 가족] 개인별 구강·질병 고려한 맞춤형 임플란트, 고객 만족도 높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병원 탐방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숙련 의료진이 사전 정밀 계산

발치 뒤 곧바로 임플란트 심어

부작용 줄이고 치료기간 단축

중앙일보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태주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 환자 대부분이 고령인 만큼 전신 질환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의료진에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김동하 객원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사고나 치주 질환 등으로 치아가 제 기능을 잃을 수 있다. 문제는 한번 망가진 치아는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행히 임플란트라는 대안이 존재한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의 80% 수준까지 씹는 힘을 회복하도록 도와 유치와 영구치에 이은 ‘제3의 치아’로 불린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자리한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옛 강남런던치과)은 올해로 20년째 임플란트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환자는 물론 이가 하나도 남지 않은 사람들도 이곳을 찾는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진행한 임플란트 수술만 해도 3만 건에 달한다. 이태주(41)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원장은 “소문을 듣고 멀리 제주도에서도 치료를 받으러 올 정도”라고 말했다.



환자 건강 상태 고려해 치료 계획 세워



다수의 치아를 상실하면 대개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영양 불균형 상태에 빠진다. 이로 인해 전신 건강이 나빠져 면역력이 저하되고 치주 질환이 악화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악순환 고리를 끊고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는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임플란트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 기술을 요하는 건 전체 임플란트다. 위턱과 아래턱에 각각 8~12개의 임플란트 고정체를 심어 치아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 방식이다. 상실된 다수의 치아로 입이 함몰돼 입술이 모이고 입 주변 주름살이 증가하는 등의 심미적인 변화도 방지한다.

전체 임프란트는 모든 자연 치아의 기능을 잃은 무(無)치악 환자나 광범위한 치주 질환이 발생했을 때 시행한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은 이 같은 고난도 전체 임플란트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위해 이곳을 방문하는 환자의 30~40%도 전체 임플란트를 희망하는 경우다. 이 원장은 “과거만 해도 무치악 환자에게 틀니가 최선의 대안이었지만, 최근에는 수술 기법이 발전하고 가격도 이전보다 저렴해지면서 전체 임플란트를 선호하는 환자가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틀니를 장기간 착용하다가 전체 임플란트를 하게 된 환자들의 만족감도 높은 편이다. 임플란트의 유지력과 고정력이 틀니보다 강하고 이물감도 없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전체 임플란트로 틀니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골든타임’이 존재한다. 이 원장은 “오랜 기간 틀니를 사용하면 잇몸이 주저앉고 잇몸 뼈도 남지 않아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전체 임플란트를 하고 싶다면 틀니 착용 후 가급적 10년 이내에 치과를 방문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전체 임플란트 치료 시 교합·발음·심미성 등의 면에서 두루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기 위해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은 특화된 진료 시스템을 운영한다. 대표적인 게 환자 맞춤형 임플란트 치료다. 이 원장은 “전체 임플란트 환자의 대다수가 중장년층이라는 점을 감안해 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당뇨·고혈압·골다공증 같은 질환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환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운다”며 “필요하다면 내과 의료진과의 협진도 이뤄진다”고 했다.

환자의 건강 상태나 흡연 여부에 따라 치료 과정이나 사후 관리 등은 조금씩 달라진다. 예를 들어 환자가 흡연자라면 수술 부위가 회복될 때까지 반드시 금연하도록 한다. 임플란트를 하고 난 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나 담배의 뜨거운 연기가 수술 부위에 들어가 염증을 야기할 수 있어서다. 지나치게 혈압이 높은 환자는 자칫하면 수술 시 과다 출혈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혈압이 정상 범위에 들어왔을 때 수술을 진행하고, 심하면 내과에 의뢰해 혈압약을 처방받도록 한다.



발치 즉시 식립, 장기간 치료 부담 줄여



개인의 구강 구조와 잇몸 뼈 상태 등을 파악해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하는 것도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의 특징이다. 지대주는 임플란트에서 치아 뿌리 격인 인공 치근과 치아 모형의 보철물을 연결하는 기둥 역할을 한다. 맞춤형 지대주를 이용하면 일괄적으로 제작된 기성 제품을 쓸 때와 달리 잇몸과 보철물 사이에 틈이 적어 이물질이 잘 끼지 않고 잇몸 염증을 방지할 수 있다. 또 잇몸 라인에 맞춘 넓은 지대주로 씹는 힘을 고르게 분산시켜 보철물 파절을 방지한다. 본인의 치아처럼 편안하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맞춤형 지대주의 장점으로 꼽힌다.

치아를 이미 상실했음에도 장기간의 치료 과정이 부담스러워 임플란트 치료를 망설이는 사람도 있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은 상태가 나쁜 치아를 발치한 뒤 곧바로 임플란트를 심어 내원 횟수와 치료 기간을 대폭 줄였다. 90~120분 만에 위아래 전체 임플란트가 이뤄져 지방에 거주하는 원거리 환자도 내원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원장은 “발치 후 ‘즉시 식립’은 ‘지연 식립’에 비해 치료 기간이 단축되기는 하지만 수술의 난도가 높아 의료진의 뛰어난 기술이 요구된다”며 “성공적으로 시행되면 치료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환자의 만족도도 높일 수 있는 수술 기법”이라고 했다.

임플란트를 하고 싶어도 치과 공포증 탓에 선뜻 치과에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에서는 수면 임플란트로 환자가 겪는 공포감을 완화한다. 수면 유도약을 복용해 가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편하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게 돕는 방식이다. 이 원장은 “직원들이 수술 중간중간 생체 모니터로 환자의 혈압과 맥박, 호흡을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아무리 좋은 장비와 기술을 갖췄다고 해도 임플란트 수술은 결국 의사의 손을 거쳐 완성된다. 그는 “특히 전체 임플란트는 흰 도화지에 밑그림을 그리고 색칠까지 칠해 그림을 완성하는 것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고난도 치료에 해당한다”며 “전체 임플란트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만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병원에서는 숙련된 의료진이 시술 전 잇몸 뼈의 형태와 밀도, 양을 정밀하게 계산하고 수술을 할 때도 신경관의 위치와 상악동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 수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고 했다.

■ 이태주 원장 픽! 치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무분별하게 발치를 권하지는 않는가

임플란트 치료 시 섣부른 발치는 금물이다. 어떠한 인공 치아도 자연 치아만큼 좋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의료진이 최대한 치아를 살리려 노력하고, 부득이하게 치아를 뽑을 때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치과에 가야 한다.



담당 의사가 통합적으로 관리하나

담당 의사가 진단과 수술, 보철 작업까지 통합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최상의 치아 교합을 위한 임플란트 식립 각도, 모양 설정 등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우고 실행할 수 있어서다. 특히 치아 교합은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주변에 치아가 있으면 이를 기준 삼아 임플란트를 식립해 큰 어려움이 없지만, 전체 임플란트는 기준점이 없어 위아래와 좌우의 교합을 맞추는 게 쉽지 않다. 교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임플란트의 수명도 단축될 수 있다.



보증제 등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나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각종 할인 이벤트로 환자를 끌어모으는 곳이 많아졌다. 그러나 무턱대고 임플란트 가격이 가장 저렴한 치과를 선택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만큼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할 치과의 업력, 사후 관리를 위한 임플란트 보증제 시행 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하지수 기자 ha.jisu@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