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GIST, 4배 더 오래 쓰는 리튬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전기차 상용화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팀 성과
국제 학술지 `스몰'에 온라인 게재
뉴시스

[광주=뉴시스]지스트 배터리 기술 개념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시스] 배상현 기자 = 지스트(GIST·광주과학기술원) 연구진이 4배 더 오래 쓰는 리튬금속배터리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지스트는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팀이 구리 집전체의 전기화학적 전처리를 통해 리튬금속 전지의 용량 유지율 및 내구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진은 유기 전해질 내에서 티오요산(Thiourea)의 리튬 질산염(LiNO3) 분해 촉매 효과를 최초로 규명하고 이를 이용한 간단한 전기화학적 공정을 통해 리튬금속 전지 음극에 사용되는 구리 집전체 표면에 무기물이 풍부한 인공 고체막을 형성했다.

인공 고체막의 강한 물성과 이온 전도성에 의해 전지의 성능과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리튬 수지상 결정 성장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었으며,이는 리튬 질산염의 촉매적 분해로 생긴 다량의 무기물 때문임이 확인됐다.

연구진은 개발한 구리 집전체를 사용한 리튬 금속 음극을 사용한 결과, 기존 구리 집전체 대비 약 2.5배 높은 용량 유지율 및 4배 이상의 수명을 갖는 리튬금속 전지를 제조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의 구리 집전체는 약 30회의 충·방전 후 70% 이하로 용량이 줄어들었지만, 새로 개발한 구리 집전체를 사용한 음극은 120회 이상의 충·방전 후에도 70% 이상의 용량을 유지하는 등 안정적인 성능을 보였다.

뉴시스

[광주=뉴시스]엄광섭 GIST 신소재공학부 교수(오른쪽)와 김수빈 박사과정생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화학 처리가 전압 주사와 같은 간단한 전기적 신호 적용만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극 제조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게 된다.

엄광섭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소량의 전해질 첨가제와 간단한 전기화학 표면처리로 리튬금속전지 음극용 집전체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면서 “향후 고에너지 리튬금속전지를 장착한 전기자동차의 상용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엄 교수가 지도하고 김수빈 박사과정생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지스트 차세대에너지연구소 및 현대자동차 NGV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연구 성과는 재료 공학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스몰(Small)'에 지난 22일자로 온라인 게재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praxi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