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日총리 "납북은 국제사회 전체가 다뤄야 할 인권침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서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촉구

연합뉴스

발언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워싱턴=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9일(현지시간) 화상으로 열린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9 [민주주의 정상회의 화상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9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등 세계 120여개국이 참가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일본인 납북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인 '민주주의와 모두를 위한 정의'에서 "세계 곳곳에 셀 수 없이 많은 자유와 인권 탄압 사례가 있다"며 "북한의 납치는 근본적인 인권의 침해로 국제 사회 전체가 다뤄야 할 보편적인 현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이 같은 중대한 국제 인권 현안에 맞서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 상황을 바꿀 책임 있는 행동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연설에서 납북 외에 다른 구체적인 인권 현안을 언급하지 않았다.

기시다 총리는 또 "일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이자 올해 주요 7개국(G7) 주최국으로서 반드시 규범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강화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방문한 우크라이나에서 "내 눈으로 러시아 침공의 증거를 보고 잔혹 행위를 경험한 이들로부터 직접 들었다"며 "우리 인류가 법치주의를 우리 사회가 따라야 할 규범으로 확립해야 한다는 내 신념을 다시 다지게 됐다"고 말했다.

blueke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