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우상호 "블랙핑크 때문에 안보실장 교체? 세계 웃음거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성한 대통령실 안보실장 사퇴와 관련, '블랙핑크·레이디가가 공연 요청'을 누락한 것이 결정적 요인이었다는 보도에 "블랙핑크·레이디가가 때문에 한 나라의 안보실장을 교체했다? 전 세계의 웃음거리"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30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서 "갑자기 안보 실장급 되시는 분이 그만둘 때는, 저런 경우는 보통 갈등으로 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경질설이 불거진 김 실장은 전날 전격 사퇴했는데, 이 배경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김태효 1실장과의 불화설이 나도는가 하면, 미국 측의 블랙핑크 공연 요청을 누락한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보도도 나온다. 우 의원은 불화설에 힘을 실은 것이다.

그는 "(안보실장) 그 밑에 외교비서관도 그만뒀지 않나, 의전비서관 예를 들면 정통파 외교관들이 지금 다 그만둔 것"이라며 "왜냐하면 지금 정통 외교관 출신들이 일제히 지금 그만두고 있고, 그리고 비외교관 라인들은 그대로 건재하지 않나. 그러면 정통 외교관 라인들이 비외교관 라인들에게 졌다 이렇게 봐야 한다"고 했다.

우 의원은 "문화행사의 성립 여부에 대한 보고를 안 했다고 일국의 안보실장과 외교비서관 의전비서관을 다 날렸다? 그걸 믿나"며 "그건 철저히 행사를 실무적으로 주관하는 업체에서 할 일이지, 그게 왜 안보실장과 외교비서관과 의전비서관이 책임질 일인가"라고 했다.

우 의원은 이번 사퇴의 배경에 한일 정상회담을 둘러싼 노선 갈등이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이 문제, 특히 이 정도 라인들을 교체할 때는 적어도 저는 노선 갈등이 없지 않고선 (불가능하다), 제가 볼 때는 제가 전해 듣기로는 이건 한일 정상회담의 후폭풍으로 보여진다"며 "외교관 생활을 오래 했던 직업적 외교 라인들은 이번에 한일 정상회담을 저렇게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를 많이 표시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그는 "왜냐하면 저렇게 외교적 타결을 할 리가 없다"며 "보수·진보의 문제가 아니라 한일 외교를 쭉 진행해 왔던 정통적인 외교라인 룰에 어긋난 정상회담 접근법이고 특히 일방적 양보도 정통적인 외교 라인에서 추진했을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일본 측에서 언론플레이하는 것도 굉장히 모욕적인데다가 결례고, 외교적 관례를 벗어난 일들이 계속 벌어지고 있는데 뒤치다꺼리는 전부 외교부"라며 "저것이 안보실 내 외교라인과 비 외교부 라인의 갈등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김 실장이 사실상 경질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지만, 우 의원은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해석했다. 전날 사퇴의 변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자신의 공적으로 밝힌 것도 그런 차원에서라는 설명이다. 그는 "이분이 윤석열 대통령의 외교 안보 스승으로까지 불렸던 분 아닌가. 어쨌든 윤석열 정부에게 갈 수 있는 타격과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그런 배려"라며 "두 분의 관계를 보면 저 정도 일로 윤석열 대통령이 김성한 안보실장을 경질할 수 있는 관계는 아니다"라고 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의 초등학교 동창이기도 하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밥 먹으면서 말렸는데도 그만둔 건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신 것"이라며 "그만두면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종의 레토릭을 구사하신 것"이라고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