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재판서 실소까지 터뜨렸다…검찰, 이화영 흔들 '투트랙 전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018년 7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집무실에서 이화영 전 당시 평화부지사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꺾이지 않는 마음’을 흔들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의 책임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지사)에게 묻기위한 확실한 고리를 찾기 위해선 쌍방울과 경기도 사이에 낀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전 부지사는 본인 구속과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자백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29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추가 혐의에 대한 수사를 통해 이 전 부지사를 압박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이미 지난해 10월 특가법상 뇌물,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태다. 검찰은 이와 별개로 증거인멸교사, 추가뇌물 혐의로 이 전 부지사를 수사 중이다.

검찰은 지난 26일 이 전 부지사를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첫 소환해 2021년 11월 13~14일 쌍방울 신당동 사옥에서 임직원들이 총무부·재경부 담당자 PC에서 ‘이화영’을 검색해 삭제하고 PC를 전부 교체한 행위에 관여했는지 캐물었다. 검찰은 또 이 전 부지사가 2019년 7월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에서 5000만원을 수수하는 등 총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뇌물 혐의를 추가로 적용해 수사 중이다.

중앙일보

2018년 11월 이재명 당시 경기도지사(왼쪽)가 경기도 성남 제2판교테크노밸리를 방문한 이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왼쪽 둘째) 등 북한 대표단과 기념촬영하는 모습. 오른쪽은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 아태위는 당시 쌍방울그룹의 대북 사업 창구였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찰의 전방위 압박에도 이 전 부지사는 전면 부인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뇌물 혐의 재판에선 방용철 쌍방울그룹 부회장이 법인카드 제공 경위, 800만 달러 대북송금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음에도 고개를 가로 젓거나 어이 없다는 듯 실소를 터뜨렸다. 검찰의 추가 혐의 수사에 대해서도 이 전 부지사 측은 “쌍방울 측에 증거인멸을 지시하거나 부탁한 적 없고 뇌물도 받지 않았다”며 강하게 부인했다고 한다.

특히 철통방어 중인 건 이재명 대표와 쌍방울의 관련성 부분이다. “이 전 부지사 휴대전화를 통해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와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통화를 했다”는 방 부회장의 진술에 대해서도, 이 전 부지사 측은 “통화기록도 없는데 왜 자꾸 전화를 했다고 하느냐”고 외려 방 부회장 측을 몰아세웠다. 검찰은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소환 당시 김성태 전 회장 등과의 대질 등을 통해 퍼즐을 맞춰 가려는 시도도 해봤지만, 이 역시 이 전 부지사의 진술 변화를 이끌어내진 못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법정과 조사실 양쪽에서 이 전 부지사의 진술 변화를 이끌어내는 ‘투트랙 압박’을 이어갈 방침이다. 다음달 11일로 예정된 이 전 부지사의 재판에는 김성태 전 회장이 증인으로 부른 것도 그런 시도의 일환이다. 2019년 3월 나노스와 광림의 사외이사로 영입된 김모 전 통일부 차관도 조만간 대북 전문가 격으로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한다. 검찰은 다음달 2일에도 이 전 부지사에게 출석하라는 소환장을 보냈다.

손성배·최모란 기자 son.sungba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