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4호 발간..웹자원 현황·사례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웹자원 아카이빙(OASIS) 현황 및 사례, 미래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제14호'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이슈페이퍼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이 웹자원의 수집과 보존을 위해 추진해오고 있는 오아시스(OASIS) 사업의 현황과 당면 과제를 살펴보고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발전 방안을 제안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제인터넷보존컨소시엄(IIPC) 일원으로 오아시스 사업 추진을 통해 웹사이트 101만건와 웹 자료 144만건 등 총 245만건의 웹 자원을 수집·보존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등 국가 주요 재난 관련 웹 기록을 수집한 국가재난아카이브와 선거, 올림픽 등 국가 중요 행사 및 사건 관련 주제·이슈 컬렉션을 구축해 대국민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현 시대의 중요 지식정보자원으로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한 웹자원 전체를 모으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제공하는 국가적 차원의 웹 아카이브 구현은 미래 세대를 위해 필요하다"며 "국가도서관만이 해낼 수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전했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관련 동향 및 정책 이슈를 주제로 PDF 형식의 온라인 자료로 발간되는 간행물이다.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이슈페이퍼 메뉴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