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광주 간 전두환 손자, 방명록에 뭐라 썼길래..."이순자 우회비판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고(故) 전두환씨의 손자인 전우원씨가 31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 ·18민주묘지 내 김경철 열사의 묘소를 찾아 자신의 옷으로 묘비를 닦으며 넋을 위로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27)씨가 31일 5·18 민주묘지를 찾아 “5·18 유가족들과 피해를 본 모든 분에게 사죄드린다”며 자신이 입고 있던 겉옷으로 희생자의 묘비를 닦아냈다.

우원씨는 5·18 최초 사망자인 고(故) 김경철 열사의 묘역을 시작으로 시신조차 찾지 못한 행방불명자와 이름 없는 무명열사 묘역까지 차례로 참배했다. 그는 한 곳도 빠짐없이 무릎을 꿇고 묘비와 영정 사진을 옷으로 닦아줬다.

그가 입을 굳게 다문 채 옷이 상하는 것은 안중에도 없는 듯 묘비를 힘주어 닦아내는 모습을 보고, 유가족과 시민들은 눈물을 흘렸다.

우원씨는 방명록에 “저라는 어둠을 빛으로 밝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는 여기에 묻혀계신 모든 분들이십니다”라고 적었다. 일각에서는 이 내용이 전씨의 할머니인 이순자 여사의 과거 발언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분석했다.

파이낸셜뉴스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전두환 손자 전우원씨가 31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작성한 방명록 글. 전씨는 '저라는 어둠을 빛으로 밝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는 여기에 묻혀계신 모든 분들이십니다'라고 적었다.2023.3.31/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순자씨는 과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재판 출석을 앞두고 “남편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아버지”라고 두둔해 5·18 관련 단체의 비판을 받았다.

이씨는 또 2019년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아버지가 누구인가. 나는 우리 남편이라고 생각한다”며 “(전 전 대통령이)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단임제를 이뤄서 지금 대통령은 5년만 되면 더 있으려고 생각을 못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해당 발언이 보도된 후 5·18 유족들은 전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하게 항의했다.

이날 고등학생 시민군 고(故) 문재학 열사의 어머니 김길자 여사는 아들의 묘역 앞으로 우원씨를 안내했다. 김 여사는 “재학아, 전두환 손자가 와서 사과한단다”라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김 여사는 참배를 모두 마친 우원씨에게 “여기까지 오는 데 마음이 얼마나 힘들었냐”며 “앞으로 계속 묘역에 와서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해달라”고 부탁했다.
#전두환 #이순자 #전우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