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러 1천300㎞ 접경 핀란드, 나토 회원국된다…본부에 곧 국기게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개국 중 마지막' 튀르키예, 핀란드 가입안 비준…만장일치 요건 갖춰

스웨덴은 '아직'…나토 사무총장 "7월까지 스웨덴 합류 목표"

연합뉴스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안 투표하는 튀르키예 의회
(AP=연합뉴스) 30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의회 의원들이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비준안에 대해 표결을 진행하고 있다. 2023.3.30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서울=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최재서 기자 = 러시아와 1천300㎞에 달하는 국경을 맞대고 있는 핀란드가 마침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식 회원국이 된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튀르키예를 마지막으로 30개 회원국 전체가 핀란드의 가입 비준안을 처리한 것에 환영 입장을 표명하면서 "핀란드는 앞으로 수일 내에 공식적으로 나토 회원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핀란드의 가입이 "나토 현대사에서 가장 신속히 비준 절차가 진행된 것"이라며 "그들의 나토 가입은 핀란드를 더 안전하게, 그리고 나토는 더 강력하게 만들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튀르키예 의회는 전날 276명 만장일치로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다.

헝가리에 이어 튀르키예의 동의까지 얻어내면서 핀란드는 정식 회원국이 될 모든 요건을 갖췄다.

튀르키예 집권당 아키프 차아타이 클르치 의원은 이날 투표에 앞서 "핀란드의 구체적인 조치와 그 이행을 강조하고 싶다"며 "우리는 그들에게 '나토에 오신 걸 환영한다'고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트위터에 "(튀르키예의) 신뢰와 지지에 감사드린다"며 "강하고 능력 있는 동맹국이 될 것"이라고 적었다.

AFP통신은 전문가들을 인용해 핀란드가 몇 가지 기술적인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다음 주 안에 나토에 최종 합류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수일 내에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나토 본부에 있는 기존 30개 회원국 국기 게양대에 핀란드 국기가 추가된다.

핀란드는 스웨덴과 함께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오랜 기간 유지해왔던 군사적 비동맹주의 노선을 버리고 5월 나란히 나토 가입 신청서를 냈다.

나토 가입을 위해선 30개 회원국 모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핀란드에 대한 가입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이제 튀르키예와 헝가리의 확답을 받지 못한 스웨덴만 남았다.

튀르키예 정부는 스웨덴에 대해선 자국이 최대 안보 위협이자 테러 조직으로 규정한 쿠르드노동자당(PKK) 관련자의 신병을 인도하기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나토 가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이달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그들(스웨덴)에게 기대하고 있는 건 확실하다"며 "그게 먼저 충족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헝가리 정부는 최근 스웨덴 정치인 중 일부가 헝가리의 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부당한 거짓말을 퍼트리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모든 회원국들이 스웨덴의 가입 비준 절차의 신속한 마무리가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스웨덴을 나토 구성원으로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공개된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 인터뷰에서도 "(5월) 튀르키예 선거가 끝난 이후면서 7월 빌뉴스 (나토) 정상회의 이전에 스웨덴에 대한 비준도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여전한 내 목표"라고 강조했다.

핀란드에 이어 스웨덴까지 합류하면 나토 동맹국과 접한 러시아 국경선은 기존보다 2배가량 늘어나게 된다.

acui72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