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흔들리는 수입 곡물 시장

빵-커피 등도 줄줄이 가격 상승 ‘밀크플레이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치솟는 우유값]

우유값 16% 오를 때 빵값 28% 뛰어

우유 포함 커피-빙과류 가격도 올라

우유 가격이 급격히 오르면서 빵, 커피, 아이스크림, 치즈, 요거트(요구르트) 등 우유가 들어가는 각종 식품 가격도 전방위로 오르고 있다. 가공 식품에 원재료로 많이 쓰이는 우유 가격 상승이 다른 식품 물가까지 끌어올리는 ‘밀크플레이션’이 확산되는 것이다.

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아이스크림 가격도 상승세다. 빙그레는 1월 메로나와 비비빅 등 아이스크림 9종 가격을 20% 인상했고, 롯데웰푸드도 빙과와 제과류 제품 가격을 최대 20% 올렸다.

서울우유는 지난해 9월 요거트 제품 ‘비요뜨 초코링’의 발효유 용량을 125g에서 120g으로 5g 줄이고 치즈류 등 40여 종 제품의 출고가를 20% 인상했다. 매일유업도 지난해 요거트류 가격을 15∼25% 인상했다.

이는 빵과 커피 가격 인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라테 등 일부 음료 가격을 100∼400원 인상했다. 블루보틀도 우유와 아이스크림이 포함된 음료 값을 300∼400원 올렸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월 빵 가격도 2020년 평균 대비 28% 올랐는데 밀가루뿐 아니라 우유 가격 인상 등이 반영됐다. 같은 기간 우유값은 16% 넘게 올랐다.

서울 종로구에서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김모 씨는 “우유식빵의 경우 빵을 만드는 데 우유가 20% 가까이 들어간다”며 “밀가루 비중까지 포함하면 원재료 75%가량이 한꺼번에 오르는 것”이라고 했다.

정서영 기자 cer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