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이슈 日 아베 전 총리 피격 사망

[뉴스프라임] "아베 피격 때와 같은 시각·상황"…일본 충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프라임] "아베 피격 때와 같은 시각·상황"…일본 충격

<출연 : 남창희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지난 주말, 기시다 총리를 노린 것으로 보이는 폭발물 투척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아베 전 총리가 유세 중 사제 총에 맞아 숨진 지 9개월 만인데요.

다음 달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있는 일본의 경호 대책이 다시 도마에 올랐습니다.

관련 내용 남창희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모시고 자세히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 주말, 일본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노린 폭탄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9개월 전 아베 신조 전 총리 총격 사망 사건이 연상돼 일본에서는 충격이 배가 됐을 것 같아요?

<질문 2> 용의자 가방에선 다른 흉기가 추가로 발견돼 다양한 습격 방식을 고민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범인이 동기를 밝히지 않는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질문 3> 용의자가 시의회 시정보고회에 직접 참석해 시의원 급여를 물어볼 만큼, 정치에 관심 많았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정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다른 일본 청년들과는 조금 다른 것 같아요?

<질문 4> 이번 테러를 두고 일본 현지에선 아베 총리 피격 사건의 모방범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폭발물을 본 것도, 용의자를 제지한 것도 주민들 먼저였습니다. 일본에는 군중과 가까운 거리에서 악수하고 이야기하는 선거운동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베 전 총리 사망 이후에 경호에 달라진 점이 없습니까?

<질문 6>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보다 10%p 이상으로 뛰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여론조사 기간에 발생한 폭발물 투척 사건 영향이 크지 않겠습니까?

<질문 7> 이번 사건이 지지층을 결집해 오는 23일 후반기 통일지방선거와 중·참의원 선거 승리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앞서 아베 전 총리가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 도중 피살됐을 때도 여당이 결집해 선거에서 압승을 거두지 않았습니까?

<질문 8> 일본 내에서는 기시다 총리의 자작극이라는 의혹도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질문 9> 다음 달 19일부터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회원국과 초청국을 합쳐 15개국 정상이 참석합니다. 전현직 총리를 노린 테러가 발생하면서 탈 없이 치를 수 있겠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질문 10> 아베 전 총리 사망 때와 이번 사건 모두 불특정 다수가 모인 현장에서 발생했습니다. 요인 경호를 넘어 일본 사회 치안 대책에 대한 의구심도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