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온건파' 3선 박광온, 巨野 원내사령탑으로 총선 승리 이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오는 2024년 총선을 이끌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사령탑으로 3선 박광온(경기 수원시정) 의원이 당선됐다.

박 신임 원내대표는 28일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 결과, 결선투표 없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얻어 승리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기 원내대표 선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04.25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대 총선 승리 책무를 맡게 된 박 원내대표는 전라남도 해남 태생으로 광주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 뿌리 깊은 '호남' 출신이다.

그는 정치권에서 NY계(이낙연계)로 분류되지만,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당대표 역임 시절 비서실장을 맡는 등 '친문계'와 교집합이 깊어 온건파이자 계파로부터 자유롭다고 정평이 나 있다.

실제로 그는 지난 26일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번 선거에서 친명(친이재명), 비명(비이재명) 분류는 유효하지 않다"며 "계파 분류는 지극히 공학적이고 도식적이어서 그 구도 자체가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전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전직 MBC 기자 출신으로 지난 2008년부터 1년 간 보도국장을 지냈으며 한때 '100분 토론'의 진행을 맡기도 했다.

다만 보도국장 시절 통과된 '미디어법'을 두고 'MB정부의 방송장악을 위한 악법'이라며 사내 반대투쟁을 이끌다가 해임됐고, 2011년 언론계를 떠났다.

박 원내대표는 제18대 대통령선거 당시 문재인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으며 정치권에 들어섰다. 이후 2014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당선되며 여의도 정치에 입성했다.

이어 19대 국회에서 문재인 당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았고, 제20대 국회에선 최고위원직에 선출됐다. 최고위원 임기 직후, 이낙연 전 대표 체제 아래 당 사무총장으로 임명, 당내 살림살이를 도맡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21년 8월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하며 이른바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 국면에서 주도적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다.

그의 대표 발의 법안으론 주택 임차인의 거주 기간을 현행 4년(2+2)에서 6년(3+3)으로 늘리는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이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원내대표에 도전하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자리하고 있다. 2023.04.2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o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