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대통령, 태평양도서국 5개국과 정상회담…인도·태평양 전략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리바시·통가·투발루·바누아투·파푸아뉴기니 등 5개국 정상과 연쇄 회담

인태전략 공통점 확인…기후 변화 대응 등 협력 분야 모색

노컷뉴스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부터 열리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5개국 정상들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열고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가자고 말했다. 지난 17~22일 주요국 정상들과 잇따라 만나는 '외교 슈퍼위크'에 이어 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이행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2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타네티 마아마우 키리바시 대통령을 시작으로 개별 정상회담을 열었다. 시아오시 소발레니 통가 총리, 카우세아 나타노 투발루 총리,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와의 회담이 이어졌다. 윤 대통령과 태평양도서국 정상과의 양자회담은 29일에도 계속된다.

윤 대통령은 각 국가와의 정상회담에서 양자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개발협력, 기후변화 대응, 해양수산 협력, 보건 인프라 구축 등 태평양 도서국의 관심 분야에 대해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했다고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지난해 11월 정부가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태평양도서국의 '2050 푸른태평양대륙 전략'을 언급하며 두 전략의 공통점을 기반으로 협력사업을 구체화하자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자유와 법치의 가치를 추구하는 나라로서 태평양도서국들과 정의롭고 신뢰에 기반한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타네티 마우마우 키리바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국 정상들은 정부가 공적개발원조(ODA) 기여를 확대해 나가면서 태평양도서국에 관심과 지원을 기울이는 데 크게 고무돼 있다고 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이 "대한민국의 눈부신 성공 사례가 자국의 발전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좋은 귀감이 된다"면서 "앞으로도 개발협력을 포함한 전반적인 분야에서 협력의 질과 양을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제임스 마라페 파푸아뉴기니 총리에게 파푸아뉴기니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지지하기로 한 데 감사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마라페 총리는 파푸아뉴기니의 포트 모르즈비 내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사무소 재개소를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29~30일에는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가 열린다. 우리나라와 태평양도서국 간 대화채널을 정상급으로 격상한 것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내에서 열리는 첫 다자 정상회의다. 회의에는 태평양도서국포럼(PIF: Pacific Islands Forum) 18개 회원국(프랑스 자치령 포함) 정상 등이 참여한다. 주제는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 : 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다.

회의는 1, 2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윤 대통령의 주재로 열리는 첫 세션에서는 한·태평양도서국 간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PIF 의장국(쿡제도) 주재로 진행되며, 지역 정세와 국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부산 엑스포와 관련한 상호 관심사와 협력 주제도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컷뉴스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가진 이스마엘 칼사카우 바누아투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9일 저녁에는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주최하는 공식 만찬이 있을 예정이다.

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오는 30일에는 부산으로 이동해 부산 세계박람회의 무대가 될 북항 일대를 방문하는 부대행사에 참석한다. 또한 회의 기간 중 각국 정상 배우자가 참가한 가운데 별도의 배우자 프로그램도 진행될 계획이다.

2030년 엑스포 유치에도 이들 국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태평양도서국 14개국 중 11개국은 엑스포 개최지 투표권을 보유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부산 엑스포 유치의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외교 지평을 태평양으로 확대하고 우리의 책임있는 기여 외교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