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내일부터 금리 경쟁 불붙는다"…'대환대출플랫폼' 31일 본격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사 53곳+대출비교 플랫폼 23곳 참여
플랫폼에서 '쇼핑하듯' 대출 상품 갈아타기
금융사, 전용 상품 개발 및 거래 비용 지원
핀테크사, 이자지원 등 각종 이벤트 봇물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차주들이 온라인에서 '원스톱'으로 대출을 갈아탈 수 있도록 한 '대환대출 인프라'가 오는 31일 출범한다. 이를 앞두고 금융권에서는 금리 인하 등 고객 유치를 위한 혜택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금융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금리 인하 효과를 누릴 수 있을지 관심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환대출 인프라'는 영업점 방문 없이 차주가 유리한 대출 상품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금리가 더 저렴한 대출 상품을 '쇼핑'할 수 있다.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최종 대출을 갈아타기까지 여러 개 플랫폼을 활용하고 오프라인 영업점도 방문해야 했던 비효율을 개선한 것이다.

이는 금융사 간 금리 경쟁을 통해 고금리 시대 서민들의 대출 이자 부담을 줄이겠다는 금융당국 구상에서 시작했다.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에는 은행 19곳, 저축은행 18곳, 카드 7곳, 캐피탈사 9곳 등 금융사 53곳과 토스·카카오페이·네이버파이낸셜 등 23개 대출비교 플랫폼 업체가 참여한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날 서비스가 개시되는 만큼 업계에서는 고객 쟁탈전이 한창이다. 자사 고객 이탈을 막고 타사 고객은 데려오기 위해서다.

우선 금융사 가운데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기존 비대면 신용대출보다 조건을 유리하게 설정한 대환대출 인프라 전용 상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기존 타행 대출을 자사 대출로 갈아타는 고객에게 6월 말까지 중도상환 해약금과 인지세 등 대출 거래 비용을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역시 기존 상품을 리뉴얼해 대환대출 전용 상품 개발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핀테크사도 홍보에 적극적이다.

카카오페이는 유일하게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을 모두 입점시켰다. 지난 10일 사전신청을 받기 시작한 토스에는 2주만에 30만명이 넘는 신청자가 몰렸다. 핀다도 사전신청에 하루 평균 4000여명이 몰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금리 인하 혜택을 내놓기도 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 대출 갈아타기' 개시를 예고하며 '전 국민 이자 지원 이벤트' 사전신청 접수를 시작했다. 네이버페이에서 대출을 갈아타는 모든 이용자에게 '이자 지원 포인트 티켓'을 제공한다. 또 뱅크샐러드는 대환대출 서비스의 모든 대출 상품에 대해 0.1%p 추가 금리 인하를 지원하기로 했다.
#대환대출 #카카오페이 #인프라 #토스 #금융사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