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우크라이나 "러, 선박 입항 거부" 흑해 곡물 협정 '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건부 "이틀 간 단 1척만 입항…중대한 협약 위반"

뉴스1

튀르키예(터키) 서부 마르마라해와 흑해를 연결하는 보스포루스 해협. 2022.12.11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우크라이나가 1일(현지시간) 유엔이 중재한 흑해 곡물 협정을 러시아가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재건부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러시아 대표단이 입항 선박의 등록을 부당하게 거부함에 따라 이스탄불에 위치한 공동조정센터(JCC)가 오늘 선박 검사 계획을 수립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러시아는 지난 이틀간 단 1척의 입항 선박만 등록하고도 이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며 "이는 중대한 협약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지난 4월 중순부터 러시아가 협정 이행을 불합리하게 제약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50여척의 선박이 튀르키예 해역에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으며, 길게는 3달 넘게 대기 중인 선박도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이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전쟁 이후 흑해 봉쇄로 인한 전 세계 식량 위기를 완하하기 위해 지난해 7월22일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로 흑해에서 곡물 수출선의 안전을 보장하는 내용의 흑해 곡물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은 120일 기한으로 지난해 11월에 이어 지난 3월 두 번째로 연장됐으나, 협정 기간을 두고 이견을 빚은 끝에 지난달 18일 가까스로 연장에 합의했다.

러시아는 연장 이후 협정의 일부인 러시아산 곡물 및 비료 수출 허용 등에 대한 합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협정을 탈퇴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다.

이에 고위 소식통은 로이터에 우크라이나 항구를 통해 러시아산 암모니아를 수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rea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