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국방과 무기

초음속으로 날아, 초음속 미사일 요격… ‘한국판 사드’ 시험 성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기술 ‘L-SAM’, 세계 3번째 개발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핵심 전력

“총알로 총알 맞힌셈” 2025년 양산

패트리엇 등과 함께 다층망 구축

동아일보

지난달 30일 충남 태안군의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종합시험장에서 군이 개발 중인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L-SAM)가 발사되고 있다. 군은 ‘한국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불리는 L-SAM의 개발을 내년까지 완료해 2025년 양산에 착수할 계획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하기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충남 태안군의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종합시험장. 이곳에서 약 200km 떨어진 서남부 해상의 무인도에 설치된 발사대에서 가상의 적 탄도미사일(표적탄)이 화염을 내뿜으며 발사됐다.

● 한국판 사드, 초음속탄도미사일 궤적 쫓아 명중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레이더에 포착된 표적탄의 비행 궤적은 참관석의 대형 모니터에 100분의 1초 단위로 실시간 표시됐다. 초음속으로 날아가는 표적탄이 정점 고도를 지나며 요격 범위에 들어오자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L-SAM)의 다기능 레이더가 정확한 위치를 포착했다. 긴장과 적막감 속에 통제요원의 초읽기가 끝나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ADD 기술진, 취재진의 시선이 일제히 정면의 대형 스크린에 집중됐다.

“발사 15초 전… 3, 2, 1, 발사!”

통제요원의 발사 명령에 따라 안흥시험장 인근 해상의 바지선에 설치된 수직발사대에서 요격미사일 1발이 불기둥과 함께 하늘로 솟구쳤다.

시험장 참관석 앞 대형 스크린에는 표적탄의 파란색 강하 궤적과 이를 향해 초음속으로 날아가는 요격미사일의 녹색 비행궤적이 동시에 나타났다. 바로 옆 대형 화면엔 엄청난 속도로 섬광 줄기를 그리며 날아가는 요격미사일의 레이더 적외선 영상이 송출됐다. 요격미사일의 1, 2단 추진체가 차례로 분리됐고, 최종 탄두부의 ‘직격비행체(KV·Kill Vehicle)’가 표적탄과 충돌하면서 화염과 연기구름이 발생했다.

군이 개발 중인 L-SAM의 탄도탄 요격시험이 성공하는 순간이었다. 이 장관 등 참석자들은 일제히 환호하며 힘찬 박수를 보냈다. 일부 기술진은 “됐다”는 탄성을 내지르기도 했다. 군은 이날 L-SAM의 탄도탄 요격시험 현장을 언론에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요격시험을 위해 설정된 비행영역은 서해상 약 350km 구간에 달했다. 군은 시험에 앞서 30여 척의 해군, 해경 함정 등을 동원해 서울시 8배 면적의 ‘안전 영역’에 대해 민간 어선의 소개를 진행했다.

● 국내 기술로 세계 3번째 개발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불리는 L-SAM은 대북 3축 체계 가운데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구축을 위한 핵심 전력이다. 지난해 말 첫 요격시험에 성공한 이후 이날까지 4차례의 요격시험 중 3번을 성공했다.

이에 따라 군은 내년까지 L-SAM의 개발을 완료해 2025년 양산에 착수할 계획이다. 전력화 시기는 2020년대 후반으로 계획하고 있다.

초음속으로 날아오는 적 탄도미사일을 ‘직격파괴(hit to kill)’하는 요격 방식은 총알로 총알을 맞히는 격에 비유된다. 사드와 SM-3 요격미사일 등 첨단 요격무기에 적용되는 고도의 기술이다. ‘직격비행체’는 초음속으로 비행하면서 적외선 탐색기로 적 탄도탄의 추진기관에서 발생하는 열 등 표적 정보를 추적한 뒤 자세 추력 제어장치를 이용해 적 미사일에 충돌해 파괴한다.

이런 성능의 무기를 개발한 국가는 미국과 이스라엘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 번째다. 요격 고도가 40∼70km인 L-SAM이 배치되면 15∼40km 고도에서 요격을 담당하는 기존 패트리엇(PAC-3), ‘천궁’(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M-SAM)과 함께 북한 탄도미사일을 종말(낙하) 단계의 상층부에서 한 차례 더 요격할 수 있게 된다. 대북 탄도탄 방어망을 더 촘촘히 구축함으로써 유사시 북한 핵미사일의 요격 확률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다.

이 장관은 “종말 단계 상층까지 확장된 L-SAM 능력은 북한의 위협 고도화 대응 능력 향상과 한미동맹의 미사일방어 능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L-SAM-Ⅱ 개발도 조기에 착수해 북한의 어떤 미사일 위협에도 대응할 수 있는 다층 미사일방어체계를 신속히 구축해 달라”고 ADD 기술진에게 당부했다.

L-SAM-Ⅱ의 요격 고도는 100km 이상으로 사드(요격 고도 40∼150km)와 맞먹는 방어 능력을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태안=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