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경제통' 김진표, 헝가리·체코 순방...동유럽 실질 투자 물꼬 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박서영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에너지 협력 및 배터리·자동차 투자 확대, 2030 부산엑스포 지지 확보 등을 추진키 위해 3일 헝가리·체코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김 의장은 6박 8일 간의 일정 동안 헝가리·체코 두 국가 방문을 통해 의회 외교의 지평을 넓힐 계획이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05.3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6박 8일 간 헝가리·체코 일정…의회 교류 및 투자 협력 적극 논의

헝가리는 동유럽 국가 중 최초로 한국과 수교 맺은 나라로서, 지난 2021년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

헝가리는 특히 경제 분야에서 우리나라와 교류가 깊다. 지난 2020년 기준, 총 204개의 한국 법인이 설립돼 있을 정도로 헝가리는 한국 기업들에게 유럽시장 전초기지로 여겨지고 있다.

때문에 김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고위 관료들 뿐 아니라 현지 기업 및 동포들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쏟을 예정이다.

또 김 의장은 헝가리에서 커터린 노박 대통령·빅토르 오르반 총리·라슬로 꾀비르 국회의장 등과 회동을 이어가며 다양한 산업계의 투자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헝가리는 EU 회원국 중 최초로 2030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를 서면으로 지지 선언했다. 김 의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주변국의 적극 지지 확보도 함께 요청할 걸로 보인다.

체코 순방에선 김 의장은 두코바니 원전 5호기 사업 입찰경쟁에 한수원이 입찰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강조할 예정이다.

더불어 상·하원 의장들과 회담을 갖고 양국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 국회(임시회) 제01차 본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3.05.25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경제통' 김진표, 21대 국회 숙원과제 '선거제 개편' 본격 드라이브

김진표 의장은 2004년 제17대 총선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지난해 7월 21대 후반기 국회의장으로 공식 선출됐다.

1974년 행정고시 합격 후 재경직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김영삼 정부에서 실무 책임자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를 만들었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차관을 지냈고,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지냈다.

경제 관련 굵직한 이력 탓에 김 의장은 여야를 넘어 대표적인 '경제통'으로 명망이 높다. 김 의장은 정계에 입문한 후로도 꾸준히 경제 관련 정책을 주도해왔다. 국회에서는 5선 중진으로서 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 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전문성을 입증하는 활동들도 이어갔다.

김진표 의장은 제21대 국회 숙원과제로 선거제 개편을 주도하고 있다. 2024년 총선을 앞둔 가운데 김 의장은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한 전원위원회를 19년 만에 추진하는 등 정치 개혁 드라이브에 힘을 쏟는 상황이다.

김 의장은 지난달 31일 제75회 국회 개원기념식에서 "늦어도, 다음 달인 상반기 안에 여야가 선거법 합의안을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으자"고 당부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장은 "대한민국은 이제 선진국 본격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의 경쟁상대는 세계 초일류국가들"이라며 "이들과 경쟁해 이기기 위해서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창의성과 다양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전략과 정치제도가 절실하다. 다양한 인재를 국민의 대표로 선출하는 선거제도도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여야는 지난 5월 김 의장 제안에 따라 국회의원 모두가 참여하는 전원위원회를 열었다. 전원위는 앞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마련한 3가지 결의안을 토대로 '끝장 토론'을 벌였으나 아직 결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에 여야는 지난 2일 김 의장의 주문에 따라 '4인 협의체'를 구성해 첫 논의를 진행, 각 당 의견을 수렴해 이달 중순 이후 협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5주년 국회개원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3.05.31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eo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