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피치 "韓, 美·中 반도체 전쟁 피해입어도 오래가지 않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이 투자, 기술 업그레이드 주요 지역 될 수도"

"中 내 마이크론 빈자리, 韓업체가 일부 채울 것"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레이팅스가 미국의 대중(對中) 반도체 장비 수출 제한 조치로 인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중국에 반도체 공장을 둔 한국 업체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면서도 그 피해가 오래 가진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CNBC방송에 따르면 피치는 7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피치는 미국이 지난해 10월 중국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조치를 내놓으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위험에 직면했다고 봤다. 중국이 반도체를 군사적 용도로 사용할 가능성을 두고 미국이 조치를 취했고, 세계 상위 5개 반도체 장비 업체가 있는 국가인 일본, 네덜란드가 여기에 동참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피치가 이러한 보고서를 내놓은 건 국내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중국에 주요 생산 거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시안에 낸드플래시 공장을, 쑤저우에 패키징 공장을 두고 있으며 SK하이닉스는 우시에 D램 공장을, 충칭에 패키징 공장이 있다. 삼성의 전체 낸드 생산량 중 40%가 중국 공장에서 나온다. SK하이닉스도 D램은 40~50%, 낸드는 20%를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다.

피치는 "장기간 공급 혼란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만약 그렇게 되면 두 회사의 확장 투자와 기술 업그레이드의 주요 지역은 한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미국은 지난해 대중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를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에 대해 1년간 유예기간을 줬다. 유예기간이 끝나는 오는 10월 이후에 대해서는 후속 조치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피치는 "만약 미국이 유예 조치를 연장할 수 없다면 우리는 기업들(삼성전자, SK하이닉스)이 중국 공장에 이미 설치된 기술을 활용해 메모리반도체 생산을 지속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미국 최대 메모리반도체 마이크론이 중국에서 구매금지 조치를 당하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수혜를 볼 것이라는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피치도 "결과적으로 중국 내에서 반도체 가격이 올라 혜택이 있을 것"이라며 같은 의견을 냈다. 다만 피치는 그로 인한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며 마이크론이 중국 밖에서 메모리반도체를 팔아 결국 세계 반도체 가격이 다시 내려가면서 그 효과가 상쇄될 것이라고 봤다.

지난달 중국이 마이크론에 대한 보복 조치를 단행한 뒤 미국에서는 백악관과 의회 등 정계를 중심으로 중국 내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국내 기업이 채워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연이어 나왔다.

이에 대해 피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마이크론이 빠진 자리의 일부분은 채우게 될 것이라면서 "메모리반도체라는 상품의 특성상 마이크론이 나간 자리를 실제 한국 기업들이 채웠는지는 파악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전략의 특성상 시간은 걸리지만 결국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얻은 혜택을 상쇄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피치는 미국과 중국이 추가로 서로에 대한 극단적인 조치를 내놓을 경우 반도체 공급망의 비용과 가용성 측면에 영향을 줘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