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동관, '子 학폭'에 "더는 침묵 못해" 반박…野 "정순신 보다 심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교 1학년 물리적 다툼 있었으나 당사자 간 화해"

"언론 유출 진술서 효력 없어…경징계 사안 불구 '전학' 중징계"

민주당 "가해자는 전학 후 명문대 진학…임명 의사 철회하라"

아이뉴스24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이명박 전 대통령 사무실에 도착하고 있다. 2018.03.07.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아들의 학폭 논란과 관련해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를 멈춰 달라"는 입장을 8일 밝혔다. 방송통신위원장에 사실상 내정된 이 특보 아들의 학폭 논란을 두고 야권에서 '정순신 아들' 사건보다 더 심각하다는 비판이 일자 공식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 특보는 이날 낸 입장문에서 "먼저 사실관계를 떠나 제 자식의 고교 재학 중 학폭 논란이 빚어진 데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직 후보자로 지명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응하는 것이 인사권자에 대한 도리가 아니며, 정도(正道)도 아니라고 생각하여 그간 공식 대응을 자제해 왔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야당 대표까지 나서 무차별한 '카더라'식 폭로를 지속하고, 이것이 왜곡 과장되어 언론과 SNS 등을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상황에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쟁점들을 조목조목 부인했다.

그는 "최소한의 사실관계를 바로 잡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입장문을 발표하오니 정치권부터 정쟁을 위한 무책임한 폭로와 가짜뉴스 생산을 멈춰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A4 8쪽 분량의 입장문에서 이 특보는 '왜 피해 다니냐며 친구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했다', '기숙사 복도에서 친구와 싸움을 하라고 시켰다' 등 심각한 학폭 여부에 대해 "사건 발생 당시인 2011년 1학년 재학 당시 아들과 '학생 B' 상호 간 물리적 다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일방적 가해 상황은 아니었으며 인터넷 등에 떠도는 학폭 행태는 사실과 동떨어진 일방적 주장"이라고 했다.

또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른바 '진술서' 등을 토대로 심각한 학폭이라고 유포된 내용은 근거가 희박하며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다. 오히려 학생 B가 아들에 대한 처벌과 전학 조치를 하지 말 것을 담임교사와 교장에 호소한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진술서가 공개되면서 학폭 상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학생지도부의 정식 진술서가 아니어서 효력이 없으며, 학생들은 이미 화해한 상태라며 진술서 작성을 거부했다"고 반박했다.

이 밖에도 ▲학폭 가해자에 대한 처벌 조치 없이 전학으로 사태를 봉합했다 ▲학폭위를 열지 않은 것은 아버지의 압력 때문이었다 ▲어머니가 학교를 방문해 이의를 제기한 교사들의 명단을 적어달라고 압박했다 ▲아버지가 하나고 김승유 이사장과 통화하면서 압력을 행사했다 등의 주장에 대해 모두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전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초로 '핵관'이라고 불렸던 MB 정권의 최고 실세 이동관 특보의 자녀가 당시 하나고의 학교폭력의 최고 가해자였다, 이런 말들이 나돌고 있다"며 "'정순신 사태'와 비교도 안 될 수준의 심각한 학폭이었는데, 학교폭력위원회는 열리지도 않았고, 가해자는 전학 후에 유유히 명문대에 진학했다고 한다.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들께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아빠찬스 정권도 부족해서 학폭 두둔 정권을 만들려는 것인가. 학교폭력을 덮은 사실을 두둔하는 것이 아니라면 임명 의사를 당장 철회하라"며 "학폭 가해자임에도 아무 처벌 없이 명문대에 입학한 이동관 특보 아들의 학폭 사건은 정순신 전 검사의 아들 사건보다 더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