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김기현은 일본대사, 이재명은 중국대사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논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각각 주한 일본대사와 주한 중국대사를 만났다. 한·미·일 동맹을 우선해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중시하는 여권과 중국과의 관계도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는 민주당의 입장차를 보여주는 행보였다. 특히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김 대표는 “비과학적 선전·선동을 배격한다”며 일본과의 협력을 강조했고, 이 대표는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중국과 공감대를 형성해 큰 차이를 보였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접견했다. 김 대표는 “가장 가까운 나라로 상호 안보 및 경제 협력이 절실함에도 그동안 경색됐던 한·일관계를 보면서 답답함을 느꼈던 터라 지금의 관계 회복은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최근 세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과 지난달 양국 정상의 원폭 피해자 기념비 참배를 언급하며 “가슴 아픈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 양국 정상이 치유하기 위해 행동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우리 대통령의 선제적이고 과감한 결단이 조금 더 큰 효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본 측의 보다 진일보한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도 했다.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선 “비과학적 선전과 선동은 배격하겠다. 악의적인 선전선동은 양국 관계 발전을 저해하고 어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만 일으킬 뿐”이라며 “불신을 없애는 일에 일본 측의 투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사람 뒤에는 ‘괴담, 선동 = 공공의 적’이란 문구의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아이보시 대사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여러 지원을 해주신 김 대표와 여당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화답했다. 그는 “한국에서 처리수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한국 시찰단 방문에 도쿄전력과 외무성을 비롯한 관계부처가 최대한 협력했다”고 강조했다. 아이보시 대사는 ‘오염수’ 대신 ‘처리수’라고 표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와 만찬을 겸한 면담을 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한·중 양국 국민의 신뢰와 존중이 매우 높게 형성돼 있다가 최근에 많이 후퇴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중국의 집단여행 허용국가에서 제외된 점을 언급하며 “가급적이면 형평성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조치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싱 대사는 “중·한관계가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다. 솔직히 그 책임 중국에 있지 않다”며 “한국이 대만 문제를, 중국의 핵심 이익을 확실하게 존중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대중국 무역적자 확대 문제를 우리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일각에선 (한국 정부의) 탈중국화 시도를 중요한 원인으로 설명한다”고 했다. 최근 한국 정부의 탈중국화 흐름에 거듭 불편한 기색을 내비친 것이다.

두 사람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공동으로 반대했다. 이 대표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문제 때문에 주변국들의 우려가 높아지는데 (양국이) 가능하면 목소리도 함께 내고 공동의 대응책도 강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싱 대사는 “일본이 경제적 이익을 이용해서 태평양을 하수도로 삼고 있다. 지극히 무책임한 행위”라며 “우린 방류를 결연히 반대한다. 한국과 이런 면에서 잘 협력하고 노력하겠다”고 응답했다.

두 사람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것처럼, 중국 정부 역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이라는 대원칙에 공감하고 지지를 표명해달라”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지역 안정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계속 이어가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싱 대사는 “중국도 남북 양측이 대화를 통해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고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를 희망한다”며 “중국은 자신의 방식으로 계속 일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조미덥 기자 zorro@kyunghyang.com, 김윤나영 기자 nayoung@kyunghyang.com,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삼성 27.7% LG 24.9%… 당신의 회사 성별 격차는?
▶ 뉴스 남들보다 깊게 보려면? 점선면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