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윤영찬 "추미애, 사적 감정으로 폭로...검찰개혁 책임서 자유롭지 못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장관직 사퇴와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저격한 것에 대해 "당대표·법무부 장관도 지내신 분이 사적인 감정을 갖고 폭로하는 게 과연 어른다운 행동인가"라고 질타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을 지낸 윤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통령이 임면권자인데 임면권자가 장관을 해임하는 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2.10.20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지난달 30일 한 유튜브 방송에서 문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장관직 사퇴를 종용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윤 의원은 "그때로 되돌아가보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 대해 직무 정지하고 징계를 내리지 않았느냐"며 "그런데 직무 정지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인용됐다. 이러면서 추 전 장관은 상황이 굉장히 몰렸다"고 언급했다.

그는 "오죽했으면 정세균 전 총리가 '장관하고 검찰총장이 자중해라, 싸우지 마라'고 이야기를 했겠나. (문 전) 대통령이 이 문제 때문에 사과까지 했다"며 "그럼 (추 전 장관) 본인이 검찰개혁을 추진했든 안 했든 그걸 못한 책임과 문제를 만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해할 수 없는 게 추 전 장관은 본인을 해임시킨 것이 뭔가 이상한 것처럼 말씀을 한다"며 "왜 그 해임이 잘못됐다고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전 장관은 지난 3일 KBS '더라이브'에 출연해선 본인이 법무부 장관에서 물러날 당시와 관련해 "이낙연 전 대표는 그렇게 하면 안됐다. 재·보궐 선거 때문에 제가 퇴장해야 한다고 하면 안 됐다"며 이 전 대표도 저격했다.

이에 윤 의원은 "실제로 본인한테 직접적으로 그렇게 발언했는지 한번 확인해보고 싶다"며 "당시 여론이 너무 급격하게 악화했다. 결국 검찰개혁을 거부하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거의 스타가 돼 버렸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런 상황들을 어떻게 관리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겠느냐"며 "이 전 대표가 사퇴를 요구했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윤 의원은 '이재명·이낙연 회동' 시기와 관련해선 "때가 되면 만날 것이다. 두 분이 안 만날 이유도 없는 것"이라면서도 "(이 전 대표) 본인이 생각하는 일의 절차들이 있는데 그게 마무리되기도 전에 왜 안 만나냐고 채근하는 건 예의도 아니다"며 "결국 만났을 때 당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아울러 "유튜브나 이 대표 지지 세력들은 '이낙연 때문에 대선 졌다. 이낙연이 윤 대통령을 찍었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 두 분간의 화학적 결합이 되겠느냐. 굉장히 걱정스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hong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