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G7 정상회담

[종합] 전경련, ‘한국경제인협회’ 새 간판…류진 회장 “G7 대열 합류 목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수장에 류진 풍산 회장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
정경유착 차단 ‘윤리위’ 설치
삼성ㆍSK 등 4대 그룹 합류


이투데이

(왼쪽부터)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신임 회장, 김병준 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직무대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5년 만에 ‘한국경제인협회’로 새 간판을 달고 조직 쇄신에 나섰다.

4대 그룹(삼성ㆍSKㆍ현대차ㆍLG) 복귀로 ‘재계 맏형’ 위상을 되찾는 동시에 새 출발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류진 초대 회장은 주요 7개국(G7) 대열 합류를 목표로 한경협이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전경련은 2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신임 회장 선임 △기관명 변경 △한국경제연구원 흡수ㆍ통합 등 정관 변경안을 의결했다. 이날 총회에는 새 수장인 류 풍산그룹 회장을 비롯해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조현준 효성 회장 등이 참석했다.

류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글로벌 무대의 퍼스트 무버가 되는 것이 기업보국의 소명을 다 하는 길이고, 이를 개척하는데 앞으로 출범할 한국경제인협회가 앞장설 것”이라며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기업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 이름인 한경협은 1961년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故) 이병철 회장 등 기업인 13명이 설립한 경제단체다. 한경협은 이후 1968년 전경련으로 명칭을 바꿔 최근까지 사용하다 55년 만에 다시 한경협이라는 이름을 쓰게 됐다.

한경협은 정경유착 재발을 막을 방안으로 내부통제시스템인 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위원 선정 등 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사항 등 시행세칙 마련은 추후 확정할 계획이다. 또 사무국과 회원사가 지켜야 할 윤리헌장도 총회에서 채택했다.

윤리헌장은 외부 압력이나 부당한 영향을 배격하고 대처하며, 윤리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실천도 빼놓지 않았다.

관심을 모았던 4대 그룹의 전경련 재가입도 이뤄졌다. 2016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을 계기로 전경련을 탈퇴한 4대 그룹은 일부 계열사가 형식상 회원사로 합류하는 방식으로 한경협에 가입했다. 다만 삼성증권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이사회의 의견에 따라 불참했다.

한편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으로 활동한 김병준 전 대행은 임기를 마치고 상임고문으로 한경협 활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2011년부터 12년간 전임 회장으로 전경련을 이끌어 온 허창수 전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이투데이/이동욱 기자 (toto@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