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화웨이와 국제사회

美, 화웨이 신제품에 '쇼크'…제재 소용 없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화웨이가 지난달 29일 출시한 '메이트 60 프로'가 "미 정가에서 미국의 제재가 중국의 핵심기술 발전을 막는 데 실패했다는 우려를 촉발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웨이는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장관의 방중에 맞춰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깜짝 발표했다.

WP는 "메이트 60 프로에는 중국이 자체 생산한 7나노미터 공정 반도체가 사용됐다"며 "이는 첨단 반도체 수입 및 생산을 막아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신분야에서의 진보를 늦추려는 미국의 의도가 먹히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다만 화웨이는 최신 스마트폰을 공개하면서도 이례적으로 어떤 프로세서가 쓰였고 몇세대 이동통신이 가능한지 등 핵심 특징을 밝히지는 않았다.

하지만 중국 관영 중앙TV(CCTV) 산하 영어방송 채널 CGTN은 메이트 60 프로가 2019년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이후 처음으로 '최상위급 프로세서'를 탑재했다며 중국 반도체 기업 SMIC(중신궈지)가 메이트 60 프로에 쓰인 반도체를 생산했다고 보도했다.

업계 소식통은 메이트 60 프로에 5세대 이동통신(5G) 칩이 사용됐다고 전했다. 일부 구매자들은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메이트 60 프로가 여타 최신 5G 스마트폰들과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였다고 전했다.

미 전문가들은 미국의 고강도 제재에도 첨단 반도체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생산할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컨설팅 회사인 올브라이트 스톤브리지 그룹의 선임부사장인 폴 트리올로는 "미국 기술 없이도 서방의 최첨단 모델만큼은 아니어도 상당한 성능의 제품을 설계·생산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지정학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화웨이는 지난달 29일 정오부터 자사 공식 온라인몰에서 ‘화웨이 메이트 60 프로’ 모델의 예약 판매를 전격 시작했다.



곽민재 기자 mjkwa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