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 12만대 이상 서버 보관하는 초대형…24시간 무중단 운영

(안산=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카카오의 첫 자체 데이터센터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이 26일 경기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ERICA) 캠퍼스에 준공됐다.

연합뉴스

모습 드러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 준공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모습 2023.9.26 xanadu@yna.co.kr


2021년 12월 17일 첫 삽을 뜬지 1년 9개월만이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이기정 한양대 총장 등 내외빈 100여 명이 참석해 데이터센터 건립을 축하했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동으로 구성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혁신파크 내 1만8천383㎡ 부지에 연면적 4만7천378㎡, 지하 1층 , 지상 6층 규모로 건축됐다.

이곳에는 총 12만 대 이상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 데이터양은 6EB(엑사바이트·1엑사바이트는 약 10억 기가바이트)에 달한다.

대규모 화재에 대비한 4단계 화재대응 시스템이 적용됐고, 24시간 무중단 운영을 위한 무정전 전력망도 갖췄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올해 말까지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정상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카카오는 안산시에 첫 데이터센터를 준공하는 만큼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해 노력해왔다.

구체적으로 ▲ 데이터센터 건설공사 시 안산시 관내 기업 및 근로자 우선 선정 ▲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과학축제 홍보부스 운영 및 물품 후원 ▲ 안산평화의집에 '카카오&포레나 작은도서관' 조성 ▲ 안산나무를심는장애인야학에 이동지원 차량 기증 등이다.

또 내달 중 안산시가 안산청년들의 다양한 활동과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한 청년공간 '경기내일스퀘어 안산 상상대로'의 리모델링 재능기부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시민이 첨단산업을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투어를 비롯해 청소년 코딩교육 및 IT 기술개발 등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체험형 인턴 지원 ▲ 데이터센터 내 안산시민 고용 ▲ 안산시 창업 부스트업 지원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을 통한 미래 신산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에도 협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식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식에서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이민근 안산시장 등 참석자들이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2023.9.26 xanadu@yna.co.kr


이민근 안산시장은 "카카오의 국내 첫 자체 데이터센터 건립이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잘 마무리되어 공사 관계자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께 감사하다"면서 "앞으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이 4차 산업 혁명의 메카로 자리 잡고, 안산시는 카카오와 함께 산업생태계를 혁신해 나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