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슈퍼 엔저’ 日 수출-관광 늘며 경제 회생… 한국 기업, 수출품 가격 경쟁력 악화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新3고’ 덮친 한국경제]

엔-달러 환율 1년만에 150선 돌파

한-일 성장률 25년만에 역전 위기

고금리-고물가 등 악재가 산적한 한국 경제는 ‘슈퍼 엔저’라는 또 하나의 복병을 마주하고 있다. 가뜩이나 세계 주요국의 경기 침체로 고전하고 있는 한국 수출기업에 고민거리가 추가된 셈이다.

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3일(현지 시간) 뉴욕 외환시장에서 엔-달러 환율은 장중 한때 150.16엔까지 올랐다. 엔-달러 환율이 달러당 150엔을 넘어선 건 지난해 10월 이후 약 1년 만이다. 원-엔 환율도 올해 초 100엔당 950원대에서 움직였지만 지난달 800원대로 하락한 뒤 최근에는 900원 선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다. 글로벌 강달러 현상으로 한일 양국의 통화 가치가 모두 하락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엔화 가치의 하락세가 원화보다 더 가파른 것이다.

이 같은 기록적 엔저 현상은 일본과 경쟁하는 국내 기업의 가격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한국에 마이너스 효과를 주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한일 간 제조업 수출경합도(수출 구조의 유사성 정도)는 69.2로 미국(68.5), 중국(56.0)에 비해 높다. 특히 자동차, 전기·전자 등 일본과 경합하는 주력 수출 제품은 엔저로 가격 경쟁력이 더욱 떨어질 수 있다. 또 엔저 현상으로 관광객들이 일본에 몰리면서, 한국의 7월 여행수지 적자는 14억3000만 달러로 1년 전에 비해 적자 폭이 두 배가량 늘어났다.

반면 일본 경제는 엔저의 수혜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일본은 엔저에 따른 수출 및 관광 증가가 효자 노릇을 하며 올 2분기(4∼6월) 일본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전 분기 대비 4.8%(연이율 환산 기준)로 예상치를 웃돌았다. 일본의 2분기 수출도 전 분기 대비 3.1% 늘어났고 올 상반기(1∼6월) 일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역시 1071만 명으로 4년 만에 1000만 명을 넘어섰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1.5%, 일본의 경제성장률을 1.8%로 전망했는데 이대로라면 25년 만에 한국의 성장률이 일본에 역전당하게 된다.

김승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엔저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이 과거보다는 줄었지만 일본과의 수출경합도가 높은 기업들이 다른 수출 활로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정부가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소설희 기자 facthee@donga.com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