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또 흔들린 아프간, 서부서 규모 6.3 지진…"붕괴지역 또 피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진 수습하던 구호대와 구조대 다시 배치해야 해"

뉴스1

아프가니스탄 서부 헤라트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집을 잃은 이들이 천막촌에서 머물고 있다. 2023.10.11 ⓒ 로이터=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지난 7일 발생한 지진으로 최소 2400명이 숨진 아프가니스탄에서 나흘 만에 또 지진이 일어났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독일 지질과학연구소(GFZ)는 11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 서부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진원의 깊이는 10㎞였다.

이날 발생한 지진은 지난 7일 헤라트주 주도 헤라트에서 발생한 지진과 규모가 같다. 진원지도 헤라트에서 북쪽으로 약 29㎞ 떨어진 젠다 얀 지역이다.

아프간 당국은 나흘 전에 일어난 지진을 수습하던 구호대와 구조대를 재배치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아직 사상자는 보고되지 않았으나 이미 지진으로 붕괴된 지역이 또 다른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헤라트 주지사 사무실은 성명을 내고 "며칠 전 지진으로 완전히 붕괴된 지역과 인접한 일부 지역이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고 밝혔다.

아프간은 수십년 간 지속된 전쟁으로 인프라가 붕괴된 데다 탈레반이 정권을 잡은 이후 외국의 원조가 제한되면서 현장을 수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외 원조에 크게 의존하는 아프간의 의료 시스템도 엄청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 7일 헤라트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아프간에서는 최소 2400명이 숨지고 약 2000명이 부상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past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