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8 (목)

이슈 프로게이머와 e스포츠

라이엇게임즈 롤 소환사명 폐지, 라이엇 ID로 변경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메카

▲ 롤 소환사명이 사라지고 라이엇 ID로 통일된다 (사진출처: 라이엇게임즈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들의 머리 위에 뜨는 소환사 이름이 변경될 예정이다.

라이엇게임즈는 16일, 앞으로 소환사 이름을 폐지하고 모든 플레이어의 계정명을 라이엇 ID로 표기한다고 밝혔다. 소환사 이름은 오는 11월 21일부터 단계적으로 폐지된다. 표기 변경의 대외적인 이유는 ‘플레이어에게 있는 소환사 이름은 오래전부터 세계관과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유지만, 실질적 사유는 기술 차원의 간소화다.

‘라이엇 ID’는 라이엇게임즈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라이엇 계정과는 별개의 표기다. 이는 게임 내 커뮤니티 패널에서 특정 플레이어를 찾을 때 사용하는 고유 표기로, 이름 뒤 태그가 붙는 배틀태그와 비슷한 구조다. 모든 유저들은 이미 고유의 라이엇 ID를 가지고 있어, 유저가 별도로 변경 등의 액션을 취할 필요는 없다.

게임메카

▲ 유저 개인의 라이엇 ID는 롤 클라이언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출처: 라이엇게임즈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름 폐지와 함께 라이엇 ID 무료 변경 주기도 바뀐다. 기존에는 라이엇 ID를 30일마다 바꿀 수 있었지만, 소환사명 폐지와 함께 그 주기가 365일로 변경된다. 라이엇게임즈는 해당 변경이 유저에게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임을 인지했다고 밝히며, 향후 몇 개월에 걸쳐 무료 이름 변경권을 추가로 지급해 라이엇 ID 전환을 돕겠다고 전했다.

다만 이런 전환으로 인해 선수나 스트리머, 혹은 개인의 고유성을 대표하는 소환사명이 사라지는 것 등에 대해 아쉬움과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다만 라이엇게임즈는 라이엇 ID 시스템상으로 허용이 된다고 해도, e스포츠 선수를 흉내내거나 사칭하는 이름은 허용하지 않고 있다. 만약 이와 같은 이름을 사용할 경우 이름이 변경될 수 있다고 공지한 만큼, 도용 및 사칭에 대한 문제는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한편, 라이엇게임즈는 소환사 이름이 폐지되는 오는 11월 21일, 전환과 함께 모든 유저에게 무료 이름 변경권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기간 중 추가 변경을 원하는 유저는 10달러(한화 약 1만 3,400원) 가량을 지불하고 변경할 수 있다. 오는 11월 21일에는 RP로만 이름을 변경할 수 있지만, 향후 레전드 오브 룬테라 코인, 발로란드 VP, TFT 코인 등으로도 라이엇 ID 변경권을 구매할 수 있다.

라이엇게임즈의 라이엇 ID 사용 공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라이엇게임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메카 신재연 기자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