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檢출신 권익위원장 "부산저축銀과 대장동, 어떤 관계도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명박 BBK 무혐의' 野 문제 제기에 "당시 모든 수사 다해 결론"

연합뉴스

답변하는 권익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2023.10.19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검사 시절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를 총괄했던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은 19일 "부산저축은행과 대장동 사건은 어떤 관계도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성준 의원이 김 위원장의 수사 이력을 꺼내며 따져 묻자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이 200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이었을 때 맡았던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 BBK·다스 의혹 사건 수사에서 검찰은 이 후보에 대해 무혐의로 불기소 처분했다. 김 위원장은 또 2009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으로 재직할 때 대검 중수2과장이었던 윤석열 대통령과 부산저축은행 비리 수사를 함께했다

박 의원은 "2007년 이명박 후보에게 무혐의 처분을 했지만, 나중에 실체가 드러나며 구속까지 됐다"며 "부산저축은행 사건 수사에선 대장동 관련 대출 부분이 충분히 수사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다스 사건 당시 저희는 할 수 있는 모든 수사를 다 해 결론을 내렸다"며 "부산저축은행 수사와 대장동 사건은 어떤 관계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업무를) 공정하게 잘하라는 말씀으로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대장동 사건 같은 신종 부패 카르텔 범죄에 권익위가 잘 대응해달라'는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의 주문에는 "적극 공감한다"며 "앞으로 권익위는 권력형 이권 카르텔을 혁파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공직자의 부패 행위 중에서도 특히 채용 비리와 부정수급, 전관특혜 등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제도 개선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