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애플 M3 칩셋의 숨겨진 단점? 줄어든 메모리 대역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애플 M3 칩셋 시리즈 [사진: 애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애플이 새롭게 공개한 M3 시리즈는 M3와 M3 프로, M3 맥스까지 모두 3가지 종류다.

M3 칩셋은 TSMC의 3나노 공정 기술로 제작된 컴퓨터용 칩셋 제품으로 성능과 전력효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역대 가장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맥용 칩셋이지만, 기존 M2 칩셋 대비 단점도 존재한다. 바로 메모리 대역폭이다.

31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매체 맥루머스닷컴에 따르면, M3 프로 칩셋의 경우 메모리 대역폭이 이전 M1 프로와 M2 프로 대비 줄어들었다. M1/M2 프로의 메모리 대역폭이 200GB/s인 것에 비해 M3 프로의 대역폭은 25% 줄어든 150GB/s에 그친다.

게다가 프로세서 코어 구성도 달라졌다.
기존 M2 프로는 고성능 코어 8개, 고효율 코어 4개로 총 12코어 구성인 만큼, M3 프로는 고성능 코어 6개, 고효율 코어 6개로 총 12코어를 이루고 있다. 총 코어 갯수는 같지만, M3 프로의 경우 고성능 코어가 2개 줄고 대신 고효율 코어가 2개 증가했다. M3 프로 칩셋이 대폭적인 성능 향상보다는 전력효율성에 초점을 맞춘 칩셋이라는 사실을 반증한다.

맥북 프로 이용자가 가성비 측면에서 M3 맥스 제품보다 M3 프로를 장착한 맥북 프로 제품을 선택하는 비중이 높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러한 애매한 변화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맥루머스닷컴은 M3 칩셋이 전반적으로 더 최적화되고 동적 메모리 할당 등 높은 효율성을 지닌 만큼 메모리 대역폭이 성능 저하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실제 성능 차이를 가져오는지는 현재로서는 불분명하다는 것이 맥루머스닷컴의 관측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