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탈레반, 아프간 장악

파키스탄, 불법 체류 아프간人 64명 강제 송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무부장관 "허가 없이 체류한 개인 모두 추방할 것"

국제인권감시기구 "강제 송환 위해 학대, 협박해"

뉴시스

[퀘타(파키스탄)=AP/뉴시스] 파키스탄 정부가 불법 체류 중인 아프가니스탄인 64명을 강제 송환했다고 미국 AP통신이 1일(현지시간) 전했다. 사진은 파키스탄 퀘타에서 구금된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이 등록 절차를 위해 기다리고 있는 모습. 2023.11.0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동현 인턴 기자 = 파키스탄 정부가 불법 체류 중인 아프가니스탄인을 구금하고 강제 송환하기 시작했다.

1일(현지시간) 미국 AP통신에 따르면 사르프라즈 버그티 파키스탄 임시 내무부 장관은 X(옛 트위터) 게시글을 통해 "오늘 우리는 64명의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에 작별 인사를 했다"라며 "이번 조치는 허가 없이 파키스탄에 거주하는 모든 개인을 송환하겠다는 파키스탄의 결의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밝혔다.

파키스탄의 수도 이슬라마바드시 당국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입국 서류 미비자 또는 미등록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반이민 단속의 일환이며 파키스탄 내 약 200만 명의 아프가니스탄인에게 영향을 줄 전망이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은 대변인을 통해 "이러한 강제 송환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다"라며 "난민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아프가니스탄을 송환하게 되면 심각한 인권 문제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키스탄 정부의 강제 송환 정책이 발표된 뒤 지난달 31일, 수천 명의 아프가니스탄인들은 체포와 강제 송환을 피하고자 국경을 향했다.

유엔에 따르면 현재 파키스탄에는 200만 명 이상의 미등록 아프가니스탄인이 있으며 이 중 최소 60만 명은 2021년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집권 이후 피난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인권감시기구(Human Rights Watch)'는 성명을 통해 "파키스탄은 법적 지위가 없는 아프가니스탄 망명 신청자들을 송환하기 위해 위협, 학대, 구금을 자행하고 있다"라며 비판했다.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부 대변인 자비훌라 무자히드는 "지난 45년간 전쟁과 분쟁으로 수백만 명이 피난할 밖에 없었다"라며 "난민의 강제 송환을 중단하고 이슬람과 이웃 국가에 대한 예의를 지켜달라"라고 말했다.

한편 탈레반 대표단은 아프가니스탄인 송환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수도 카불에서 동부 낭가르하르로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드 반와리 부주지사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당국이 임시 수용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아프가니스탄 귀환자들은 거주지를 찾을 때까지 한 달 동안 임시 캠프에 머물 수 있다"라고 밝혔다.

파키스탄 당국은 불법 체류자에 대한 강제 송환이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단속 중 구금된 사람들은 좋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 31일 당국은 수도 이슬라마바드 외곽에 있는 아프가니스탄인들의 집을 강제로 철거하고 거주하고 있던 사람들을 강제 추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oifla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