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6 (일)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SK C&C, 'AI 코딩 서비스' 개발… “생산성·품질 향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사진=SK C&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SK C&C는 코드 작성부터 디지털 IT서비스(ITS) 프로젝트 관리까지 한번에 지원하는 생성형 AI 기반 코딩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AI 코딩 서비스는 디지털ITS 구축 현장에서 개발자 코드 작성과 프로젝트 과정을 지원해 생산성·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됐다.

AI 코딩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 ‘애저 오픈 AI(Azure Open AI)’ 기반으로 구축됐다. 여기에 SK C&C가 자체 개발한 ‘AI프롬프트’와 ‘AI오케스트레이터’ 기술을 접목해 △개발자 맞춤형 AI 코딩 △프로젝트 코딩 표준화 지원 △AI기반 프로젝트 관리 기능 등을 지원한다.

가장 큰 장점은 쉽고 빠르게 개발자 맞춤형 코딩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개발자는 비쥬얼스튜디오코드(VSCODE), 인텔리제이(IntelliJ), 이클립스(Eclipse) 등 개발 환경에 따라 AI 코딩 서비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개발 환경 에디터에 원하는 요구사항을 서술하면 AI 코딩 서비스에 탑재된 AI프롬프트가 개발자 수준과 코딩 성향을 분석해 최적화된 코드를 제시한다. 또한 개발자는 AI 기반 코드 자동완성 기능을 통해 코드 작성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프로젝트별 표준 코드 추천 기능도 제공한다. AI 코딩 서비스에 프로젝트 표준 코드 문서를 등록하면 AI가 이를 학습해,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따라 표준에 맞는 코드를 제시한다.

AI가 프로젝트 표준 코드를 지속 학습, 현행화 관리해 개발자는 최신 표준 코드 기준으로 코드를 추천받는다. 코드 내 주요 정보 필터링과 코드 난독화, 시큐어 코딩을 적용함으로써 외부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보안성도 확보했다.

실제 SK C&C 사내 개발 프로젝트와 운영서비스에 AI 코딩 서비스 도입한 결과 프로젝트 품질 지표가 최대 40% 가까이 향상됐다. SK C&C측은 AI코딩 서비스로 프로젝트 내 동등한 품질의 표준 코드를 제시함으로써 일관된 개발 품질 확보를 이뤄낸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SK C&C는 개발 환경에 AI챗봇을 이용한 코드 추천과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해 업무 현장에 필요한 의사소통관리, 산출물 관리 등 서비스도 지원할 계획이다.

차지원 SK C&C G.AI그룹장은 “AI 코딩 서비스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생성형 AI 서비스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고객사 주요 프로젝트 현장에서 AI 디지털 개발 사업의 품질을 높이며 고객의 안정적 AI 디지털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