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김두관, 선거제 결단 압박…"불의와 싸우던 이재명 어디 갔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중과 약속 지킴에 무뎌져…대선 패배 요인"

"체포안 파기는 '尹정권 탄압' 핑계 있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거제 개편을 두고 고심하는 이재명 지도부를 향해 "불의와 끝까지 싸우고 '이재명은 합니다'라던 그 이재명은 어디로 간 거냐"고 비판했다.

전날 홍익표 원내대표가 CBS 라디오에서 선거제 개편을 두고 "모든 약속을 다 지켜야 하느냐"며 병립형 비례대표제로의 회귀나 위성정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읽힌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어제 홍 원내대표의 반문(을 듣고) 과연 공당의 지도부가 할 수 있는 말인지 제 귀를 의심했다"며 "그만큼 우리는 대중과의 약속 지킴에 무뎌져 있다. 어찌 보면 그것이 지난 대선 패배의 결정적 요인이었기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물론 약속을 못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약속에도 무게의 다름이 있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윤동주 기자 doso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 대표의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언급하며 "(연동형 비례제) 약속을 어기는 건 불체포특권하고는 또 다르다. 체포동의안 약속 파기는 윤석열 정권의 탄압이라는 핑곗거리라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 선거운동 기간에 급작스럽게 의원총회까지 열어가며 약속한 그 절절한 모습과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이냐'는 모습은 서로 병립할 수 없다"며 "정치개혁을 위해 다당제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국민 앞에 선언했던 그 모습은 오로지 '위성정당을 반대'하고 다른 세력의 정치적 진출을 돕는 모습하고만 연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병립형으로의 회귀를 결정할 경우 "당의 운명은 통합이 아니라 분열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께서 통합이 아닌 분열의 길을 가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며 "현행 연동형을 유지하고 민주당 의원 75명이 발의한 위성정당 방지법을 제정하겠다는 결심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