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프로게이머와 e스포츠

올해 한국 최고 인기 유튜브 영상은 ‘차쥐뿔’ 카리나편…인기 크리에이터는 ‘미스터비스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2023년 최고 인기 동영상./유튜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가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했다. 음악 콘텐츠의 꾸준한 인기 속에 ‘버추얼 아티스트’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게 된게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토크쇼와 코미디 콘텐츠 등도 지난해에 이어 강세를 보였다. 올해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해외 크리에이터인 점도 눈에 띈다.

11일 유튜브는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급성장 크리에이터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를 공개했다.

최고 인기 동영상 리스트에서는 작년에 이어 독특한 컨셉을 기반으로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가 인기를 끌었다. 에스파의 카리나가 출연, 털털하고도 재치 있는 모습을 보여줬던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 채널의 존재 자체가 인류의 밸런스 붕괴, 최강의 사기캐 유지민’이 최고 인기 동영상 1위에 올랐으며, 국민 MC 유재석이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듯 진행하는 뜬뜬(DdeunDdeun) 채널의 ‘설 연휴는 핑계고’는 3위를 차지했다. 몇 년간 강세를 보인 코미디 콘텐츠는 다양한 시도와 새로운 포맷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고 유튜브는 전했다.

음악 콘텐츠는 2년 만에 컴백한 악뮤(AKMU)가 출연한 딩고 뮤직(dingo music) 채널의 ‘악뮤(AKM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 라면인건가, DINOSAUR, 후라이의 꿈, Love Lee, 사람들이 움직이는 게, 200%, 시간과 낙엽, 오랜 날 오랜 밤,낙하’ 영상이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기록했다. 버추얼 케이팝 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인 릴파(lilpa) 채널의 영상인 ‘LADY - Kenshi Yonezu (요네즈 켄시) cover by LILPA’가 9위에 오르며 점점 진화하는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보여주기도 했다.

최고 인기 쇼츠 1위는 가수 이영지 채널에 업로드된 IVE(아이브)의 ‘I AM’ 댄스 챌린지 영상인 ‘이게 나다’가 차지했다. 쇼츠 댄스 챌린지는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 음악 팬들과 시청자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누구나 비교적 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단순 시청에서 더 나아가 팬들의 적극적인 콘텐츠 제작으로도 이어지고 있다고 유튜브는 전했다. 인기 쇼츠 리스트에는 가족, 친구,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평범한 일상을 쇼츠로 공유한 영상이 다수 올랐다. 엄마와 함께한 융덕(Yungduck)의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이 2위, 친구와 함께한 나경 ‘JESSY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가 3위를 차지했다.

올해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리스트는 10곡 중 6곡을 차지한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1위는 IVE의 I AM으로, IVE는 작년 리스트에 2곡을 올린 데에 이어 올해도 I AM과 함께 Kitsch가 4위에 올랐다. (여자)아이들의 퀸카 (Queencard)가 3위, 뉴진스의 Super Shy가 7위, 에스파의 Spicy가 10위를 차지했다. 보이그룹 중에서는 유일하게 세븐틴이 손오공으로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한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해외 크리에이터 ‘MrBeast’가 차지한 점이 눈에 띈다. 유튜브의 ‘다국어 오디오 트랙’을 활용해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더빙을 제공하기 시작한 MrBeast는 한국인 시청자에게 친숙한 음성이 입혀진 콘텐츠로 접근성을 더욱 높였다. 2021년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2위를 차지했던 피식대학(Psick Univ)은 글로벌 토크쇼를 표방하는 ‘피식쇼’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여 2년 만에 다시 순위에 오르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조선비즈

2023년 최고 인기 쇼츠./유튜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생태계가 더욱 확장되고 있다는 점 역시 주목된다. 4위에 오른 뜬뜬(DdeunDdeun)은 국민 MC 유재석의 유튜브 진출로 큰 화제를 모았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게스트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1시간가량의 영상들이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는 한편, 하이라이트 장면만 편집한 쇼츠도 매번 화제를 모았다. 반대로 10위를 차지한 여행 크리에이터 빠니보틀(Pani Bottle)은 올해 꾸준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더 많은 관심을 받은 가운데, 여러 여행 프로그램을 통해 TV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기도 했다.

2023년 국내 구독자 수 변동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 200% 이상을 달성한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는 요리하는 모습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다해가 차지했다. 계란장과 탕후루, 팬케이크 등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의 요리 과정을 간결한 편집과 짧은 호흡의 쇼츠로 선보여 시청자들의 공감을 샀다.

다양한 일상과 여행의 순간을 콘텐츠로 선보인 덱스101이 4위, 유부남의 일상을 기반으로 재미있는 상황극 쇼츠를 선보이는 미남재형이 5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7위에는 올해 인기 쇼츠 6위에 오르기도 한 지유개zziU & Ezzi가, 9위에는 피부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 의사 이상욱이 이름을 올려 여느 때보다 다양한 콘텐츠 생태계를 보여줬다.

올해는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가 처음 공개됐다. 리스트에는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중에서도 야옹해 바바(Miaow baba) 채널의 ‘브론즈 무시했다가 88분 동안 9명에게 강제로 우물에서 60데스 당한 아트록스’ 영상이 6위, 보물섬 채널의 ‘프로게이머 한번 이겼다고 3년동안 사골국 우려먹는 실버 김동현 현실 깨닫게해주기 ㅋㅋㅋㅋㅋ’ 영상이 9위에 올랐다.

변지희 기자(zh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