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조태열 "日기업들도 한배 타는 마음으로 징용문제 해결 동참하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취임 기자회견…"이번엔 시진핑 주석 방한이 합당"

취임사 "'G7 플러스' 후보국 위상 확고히 할 것"

연합뉴스

외교 현안에 대해 발언하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취임식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외교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2024.1.12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김지연 기자 = 조태열 신임 외교부 장관은 12일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해 "한일 관계의 개선 흐름을 타서 일본의 민간기업들도 함께 배를 타는 마음으로 문제를 풀어가는 노력에 동참해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취임식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해법의 완결성과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새로운 복안이 있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지난해 3월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가 강제징용 문제를 해결할 거의 유일한 방안이라며 "집행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한다 하더라도 그 해법을 기초로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제3자 변제'는 일본 기업을 상대로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징용 피해자들에게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민간 기여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배상금과 지연이자를 대신 지급하는 방안이다.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재원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피고기업을 비롯한 일본 기업은 재원 마련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

조 장관은 한중일 정상회의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의 순서에 대해 "꼭 연계시킬 필요 없이 별도로 추진해서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오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간 한국 대통령의 방중이 더 많이 이뤄졌다며 "이번에는 시 주석께서 오시는 게 합당한 순서"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한중관계에 대해 "양국 국민들의 상호 정서와 인식이 지난 몇 년간 극도로 악화됐고 개선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회견에 앞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나라는 이미 국제사회에서 명실공히 선진국으로 인식되고 있고 그에 걸맞은 역할과 기여를 요구받고 있다"면서 "재임 기간에 'G7(주요 7개국) 플러스' 후보국 위상을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외교정책이 G7 수준에 부합하는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 수준에 맞는지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은 올해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활동을 시작했다.

조 장관은 또 "미·중 기술 패권경쟁으로 경제와 안보의 벽이 허물어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맞춰 경제·안보 융합외교 역량을 강화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업무 시스템과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맡은 업무의 경제적 함의를, 경제를 담당하는 직원들은 그 정무적 의미를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지금은 국제질서가 지각변동을 겪고 있는 지정학적 대전환의 시기"라며 "세계는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정글로 바뀌어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 따로 안보 따로' 외교가 더 이상 작동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고 이로 인해 가치를 배제한 실리 추구도 구조적으로 어려운 세상이 됐다"면서 "우리의 좌표를 어디에 두고 어디를 향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깊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과거의 이른바 '안미경중'(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외교가 더는 유효하지 않게 됐다는 의미다.

kit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