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日노토강진 최대 피해 지자체 2곳, 주민 40%가량 피난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시다 14일 현장 방문…피난 주민들 의견 청취 예정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지난 1일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 이후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온 와지마(輪島)시와 스즈(珠洲)시 2곳에서 주민 40%가량이 피난민이 됐을 것으로 추정됐다.

연합뉴스

노토반도 강진에 뒤집힌 일본 주택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교도통신은 13일 와지마시가 설치한 피난소에 머무르는 인원은 9천524명으로 작년 12월초 와지마시 인구(2만3천192명)의 41%이고 스즈시 피난소 체재 인원은 5천319명으로 시 인구(1만2천610명)의 42%에 달한다면서 이처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다른 피난소로 대피한 주민도 있어 실제 비율은 더 높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시카와현이 이날 오후 2시 집계한 이번 지진에 따른 사망자 수는 총 220명으로 이 가운데 스즈시가 98명이고 와지마시가 88명이다.

나머지는 아나미즈(穴水) 20명, 나나오(七尾)시 5명 등이다.

부상자 수는 총 1천14명이다.

그러나 전체 피해 현황은 아직도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이시카와현이 집계한 '연락 두절' 주민 수는 26명으로, 지자체별로는 와즈마시가 22명이고 스즈시 4명이다.

일본 정부는 가옥 파손 등으로 장기 피난이 불가피함에 따라 피난민들을 이시카와현내 노토반도 밖 지역이나 도야마현, 후쿠이현, 니가타현 등 인근 현의 임대주택으로 이주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열린 비상재해대책본부회의에서 임대주택 2만2천500가구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14일 노토반도 피해 현장을 헬기로 시찰하고 와지마시와 스즈시 피난소에서 주민들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그는 애초 13일 재해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기상 상황 악화로 일정을 늦췄다.

eva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