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與, 민주당 '준연동형' 유지에 "곧 '통통합' 위성정당 나올 듯"(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한동훈 "국민이 왜 이재명 눈치 봐야 하나"

박정하 "의회 독재 유지하겠단 검은 속내"

[이데일리 경계영 이윤화 기자] 국민의힘은 5일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지난 21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준연동형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소수정당 배려라는 명분은 껍데기고, 실제론 의석 나눠 먹기, 의회 독재를 유지하겠다는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준연동 제도는 왜 그렇게 계산해야만 하냐에 대한 논리적 필연적 근거가 없다”며 “저도 봐도 헷갈리니 표가 어떻게 쓰이는지 국민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한동훈(가운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이날 오전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결정권을 일임 받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준연동형제 유지를 공언하며 “정권 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 위원장은 “오늘 아침 대부분 권역별 비례대표제 발표를 예상했지만 반대로 간다”며 “왜 5000만 국민이 이재명 대표의 기분과 눈치를 봐야 하나. 이것은 민주주의가 아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4·10 총선에서 이를 심판하지 못하면 이재명 대표의 눈치를 계속 봐야 하고 민주주의 파탄이 지속될 것”이라며 “우리 모두 분발하자”고 주문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알기 쉽고 내 표가 어떻게 귀결되는지 알 수 있는 선거제도가 돼야 한다는 입장으로 협상에 임할 생각”이라며 병립형으로 가야 한다는 국민의힘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번 이재명 대표의 결정을 두고 “‘개딸’(개혁의 딸) 정치의 향수와 정치를 엉망으로 만들어가는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한 검은 속내가 드러난 것”이라며 “민주당 소속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도 산식을 모르는 ‘깜깜이’ 선거를 국민에게 강요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재명 대표가) 통합형비례정당을 얘기했지만 조금 지나면 통통합 위성정당이 나올 것 같다”며 “어느 시점의 말씀을 이재명 대표의 정리된 입장으로 알아야 할지 혼돈스럽다. 이마저도 내일 어떻게 변할지 의심”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창당 준비에 돌입한 데 대해 그는 “불가피했던 것”이라며 “민주당이 그렇게 나오는데 우리 당이 손 놓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