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세월호 7시간’ 입 연 박근혜 “법적인 조치도 생각했지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인 회고록 ‘어둠을 지나 미래로’ 북콘서트

2017년 탄핵 구속 이후 첫 기자간담회 형식

“가까이 있던 사람 관리 못해 국민께 실망드려”

[대구=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김기덕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은 5일 세월호 참사 당시 본인을 둘러싼 루머에 대해 “법적인 조치에 대해 생각을 안 한 것은 아니지만, 너무 터무니없는 것이 많아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했다”며 “시간이 지나면 (진실이) 다 드러날 것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대구 한 호텔에서 열린 본인의 회고록 ‘어둠을 지나 미래로’ 북콘서트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14년 벌어진 세월호 참사 당시 ‘7시간 행적 미스터리’, ‘정윤회 밀회’ 등 각종 루머에 휩싸인 바 있다. 이와 관련 박 전 대통령은 “제가 미혼이고 여자이기 때문에 성적 관련한 루머가 많이 돌았던 것 같다”며 “재임 중에 사소한 실수는 있었을지 몰라도 의도적으로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은 없다. 진실은 언젠가 밝혀질 것이라고 보고 담담하게 (그 시간을) 견뎠다”고 힘줘 말했다.

이날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도 참석해 세월호 당시 루머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세월호 7시간에 대해 루머가 있었지만 시간대별로 (행적이) 다 나와있다”며 “당시 대표적인 루머가 청와대에서 굿을 했다는 확인 안 된 보도도 많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법적인 조치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수감 중이던 시절을 묻는 질문에 “어려운 시간을 지켜내는데 국민들의 위로가 기둥과 같은 큰 힘이 됐다”며 “제가 너무 가까이 있던 사람을 관리하지 못해 국민들에게 실망을 드렸다. 진실은 언젠가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박근혜 전 대통령이 5일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박근혜 회고록 출간기념 저자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