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신윤복 회화 재해석한 VR 영화 '단이전', 美 영화제 초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영화제' 공식 초청

신윤복 회화 15점 재해석…디지털로 구현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국가유산을 알리기 위해 제작한 가상현실(VR) 영화 ‘단이전: 미인도 이야기’가 미국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영화제(SXSW Film & TV Festival 2024)’에 공식 초청됐다. 이번 공식 초청은 2022년 ‘제79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이머시브 분야에 VR 영화 ‘시인의방’이 공식 초청된 데 이어 한국문화재재단 VR 영화의 두 번째 해외 진출이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는 영화, 인터랙티브, 음악 페스티벌, 컨퍼런스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 예술 축제로,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매년 열린다. ‘단이전’은 영화제 중 ‘주목할 XR 경험(XR Experience Spotlight)’ 부문에 대한민국 유일 VR 작품으로 초청됐다. 오는 3월 8일부터 13일까지 페어몬트 오스틴 호텔 특설 전시장에서 상영된다.

‘단이전’은 조선 후기 화가 혜원 신윤복의 회화 작품 15점(미인도, 송정관폭 등)을 재해석해 디지털로 구현한 VR 영화다. 유상현 감독(서경대학교 융합대학 교수)이 연출했고, 뮤지컬 ‘원더티켓’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강보람 작가가 시나리오를 맡았다.

영화는 신윤복 회화에 담긴 해학적 요소를 모티브로 주인공 단이가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담았다. 그 과정에서 선비 이생과 추희와의 삼각관계도 펼쳐진다. 전통 판소리와 전통춤을 활용해 한국 전통공연의 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 모션 캡처 기술을 적용해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구현했다.

한편, ‘단이전’은 국내에서는 지난해 10월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됐다. 오는 3월 30일까지 서울 중구 KF XR 갤러리의 기획전 ‘K=XY: 시공의 너머’에서 관람할 수 있다.

이데일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