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불붙는 OTT 시장

뉴스도, 스포츠도 OTT...'리얼타임' 콘텐츠마저 잠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TT 로 뉴스 본다" 14.8%→27%…"스포츠 시청" 13.8%→20%
KISDI "실시간 방송 중심 콘텐츠마저 OTT 활용 커지는 흐름"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가 '리얼타임' 콘텐츠의 영역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OTT가 스포츠 중계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TV만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뉴스마저 OTT를 통해 접한다는 이용자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흐름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간한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OTT에서 이용한 프로그램의 유형으로 '뉴스'를 답한 응답자는 지난해 기준 27%로 2017년(14.8%)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또 같은 기간 OTT에서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했다는 응답자도 13.8%에서 20.8%로 증가했다.

이에 대해 유선실 KISDI 부연구위원은 "전통적으로 실시간 방송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뉴스와 스포츠 콘텐츠의 경우에도 OTT 활용이 커지는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빠른 정보 전달이 최우선 가치인 뉴스와 스포츠 중계 등은 전통적으로 생방송의 영역이었다. 이에 과거에는 신문과 TV가 뉴스·스포츠 콘텐츠를 독점했다면, 인터넷 시대에는 포털이, 이제는 OTT가 '대세' 플랫폼을 호시탐탐 노리는 상황이다.

특히 뉴스의 경우 OTT 중에서도 유튜브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TV를 켜지 않고도 각종 시사 정보와 새로운 소식을 유튜브에서 접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고, 뉴스 콘텐츠의 생산자인 언론사들마저 유튜브를 새로운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어서다.

언론진흥재단은 "지난 1주일간 뉴스나 시사 정보를 이용한 주요 경로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주로 텔레비전, 종이신문과 같은 전통매체를 이용했다"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인터넷포털,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등 인터넷 기반의 매체를 이용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고 말했다.

실시간 생중계가 핵심인 스포츠 콘텐츠에선 OTT의 성장세가 더욱 매섭다. 티빙은 400억원대 중계권료를 배팅, KBO(한국야구위원회)로부터 프로야구 뉴미디어(온라인) 중계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또 최근 카타르 아시안컵(1월 13일~2월 11일) 중계로 티빙과 쿠팡플레이는 뚜렷한 이용자 증가 효과를 경험했으며, 쿠팡플레이는 오는 3월 'MLB 월드투어 서울시리즈 2024′의 중계도 예고한 바 있다.

OTT의 뉴스와 스포츠 콘텐츠 확보 경쟁은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내년 시즌 NFL(미국프로풋볼) 플레이오프 경기 독점 중계권을 따냈고, '애플TV+'는 2032년까지 MLS(미국프로축구)를 독점 생중계한다. 넷플릭스는 50억달러(약 6조7000억원)를 투자해 WWE(월드레슬링엔터테인먼트) 10년 중계권을 따냈다.

해외에서는 뉴스 채널의 OTT 진출도 빨라지고 있다. 광고주의 관심이 TV에서 OTT로 옮겨가면서, 뉴스 콘텐츠 역시 스트리밍 공간을 바꾸는 셈이다. 미국 CNN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통합 OTT인 (MAX) 가입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CNN 맥스' 서비스를 제공 중이고, 미국 CBS 뉴스는 CBSN이라는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와 '파라마운트 플러스' 연계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NBC 뉴스 나우는 미국 최대 케이블 TV 사업자 컴캐스트의 자회사인 NBC 유니버설 뉴스그룹의 주요 뉴스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변휘 기자 hynews@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