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선거와 투표

선관위, '빅데이터 분석' 공약이슈트리 공개…지역별 공약이슈 제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선관위, 14일부터 정당 10대 공약 공개 예정

이투데이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이 25일 오후 전남 화순군 한 대형 숙박업소 강당에서 제22대 총선을 대비한 수검표 절차를 연습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해 말 제22대 총선부터 수검표 절차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지역별 유권자의 관심 이슈를 정리한 '공약이슈트리' 서비스를 정책공약마당 사이트에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공약이슈트리는 언론기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별 유권자의 주요 관심 분야를 도출하고 해당 분야에서 언급량이 많았던 주요 키워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시각화한 것이다. 정당·후보자·유권자가 관심 지역의 공약이슈를 키워드를 통해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정당·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돕고, 유권자의 정책선거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시·도 선택 시 해당 지역의 주요 '관심 주제' 5개가 나타나며 주제별로 주요 키워드 20개가 함께 제시되어 총 100개의 공약이슈를 확인할 수 있다. 시·군·구 선택 시에는 3개 토픽과 토픽별 20개의 키워드를 통해 총 60개 공약이슈를 볼 수 있다.

공약이슈트리는 2020년 5월부터 2023년 11월까지의 온라인 언론기사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제작했다고 중앙선관위는 설명했다. 분석 사업보고서는 ‘공약이슈 기초자료 보기’ 메뉴에서 열람하거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정책공약마당을 통해 14일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 참여한 정당의 10대 공약을 공개한다. 또한, 시각장애 유권자를 비롯한 모든 유권자가 정책선거 정보에 접근에 불편함이 없도록 웹 접근성 개선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정책 중심의 선거문화 확산을 위한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이투데이/정대한 기자 (vishalist@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